서울 도림천 유역에 '도심 침수예보' 시범운영
서울 도림천 유역에 '도심 침수예보' 시범운영
  • 남정호 기자
  • 승인 2023.05.10 1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5년까지 전국 223곳으로 확대…하천 제방·하수관로 정비
광화문·강남역에 대심도 빗물 터널 등 홍수 방어 인프라 확충
(사진=신아일보DB)
홍수 피해 방지 대책 개요. (자료=환경부)

정부가 홍수 피해 예방을 위해 서울 도림천 유역에 AI와 VR 기술을 활용한 도시 침수예보를 시범운영하고 이를 2025년까지 전국 223개 지점으로 확대한다. 침수 우려가 있는 하천 제방과 하수관로를 정비하고 2027년까지 광화문과 강남역에 대심도 빗물 터널을 만들고 도림천 유역에 지하 방수로를 설치한다.

10일 환경부는 올해 여름철 자연 재난 대책 기간에 맞춰 홍수 피해 방지 대책을 발표했다.

기상청에 따르면 올해는 엘니뇨가 일찍 발달해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강수량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작년 8월 수도권 집중 호우와 9월 태풍 힌남노로 인명·재산 피해가 발생했던 만큼 올해 홍수 피해가 재발하지 않도록 선제적이고 체계적인 대응 필요성이 높아진 상황이다.

이에 따라 환경부는 먼저 홍수예보를 고도화하고 수요자 맞춤형 홍수 정보를 제공하기로 했다. 이달 내로 지난해 집중 호우로 피해가 발생했던 서울 도림천 유역에 인공지능(AI)과 가상현실(VR) 기술을 활용한 도시 침수예보를 시범 운영한다.

이후 내년까지 경북 포항시와 경남 창원시, 광주광역시 등으로 도시 침수예보시스템을 확대할 계획이다. 중장기적으로는 오는 2025년까지 전국 223개 지점으로 인공지능 기반 홍수예보를 확대한다.

기존 '관심'과 '주의' 등 공급자 중심으로 제공하던 홍수정보는 '둔치 주차장 침수' 등으로 구체화해 전국 574개 지점으로 확대 제공한다. 

국민이 침수 범위를 쉽게 알 수 있도록 온라인 홍수위험지도를 지속해서 제공하고 내년까지 '500년 빈도 강우' 등 극한 상황에 대한 홍수위험지도도 제작할 계획이다. 

홍수 방어 인프라도 확충한다. 침수 발생 우려가 있는 하천 제방을 정비하고 하수관로를 집중 개량하는 등 기존 인프라를 정비한다. 지방자치단체의 빗물받이 청소와 하수관로 정비를 의무화하고 맨홀 빠짐 사고 방지를 위한 안전설비를 설치한다.

서울 광화문과 강남역에는 대심도 빗물 터널을 설치하고 도림천 유역에는 지하 방수로를 2027년까지 설치한다. 이들 시설은 현재 기본계획을 수립 중이며 11월 착공 예정이다.

경기도 광명시 목감천에는 대형 강변 저류지를 올해 말부터 조성하고 경북 포항시 냉천 상류에는 홍수 조절용 항사댐을 만든다. 

중장기적으로는 전국 주요 도시를 대상으로 지역 맞춤형 특정 하천 유역 치수 계획을 수립한다. 올해 부산과 포항, 경주를 시작으로 2026년까지 총 34곳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고 지역 특성에 맞는 홍수 방어 인프라 시설을 단계적으로 설치한다.

이와 함께 현장 맞춤형 홍수 대응력을 향상하고 관계기관 간 협업을 강화한다.

지난 2~3월 국가하천 모든 구간에 대한 홍수 위험 요인 조사를 통해 지정한 홍수 취약지구 390개소에서 주민-관계기관 협의체를 구성해 위험 요소와 대책을 공유하고 피해를 최소화할 계획이다.

임진강 유역 등 접경지역은 북측 댐 무단 방류에 대비해 고해상도 위성 영상 촬영을 기존 1일 1회에서 2회 이상으로 늘린다. 위성 영상 자동 분석도 고도화해 댐 수위와 하폭, 유량 변화 등을 파악해 위기 징후에 더욱 정확하고 신속히 대응할 수 있도록 한다.

홍수기에는 태풍과 집중 호우에 상시 대응할 수 있도록 적정한 댐 수위를 유지해 홍수조절용량을 확보한다. 

호우 등 위기 상황이 예상되면 기존 기상청과 홍수통제소 위주로 참여하던 위기 대응 회의에 한국수자원공사와 한국수력원자력 등 물관리 기관도 참여하도록 해 위기 대응을 위한 협업을 강화한다.

하천수위 상승에 대비해 유역환경청과 홍수통제소, 수자원공사 등 각 기관에서 사용 중인 CC(폐쇄회로)TV 8000여 대를 공동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도 운영한다.

홍수 발생 시 신속한 응급 복구를 위해 이달 중 유역지방환경청과 지자체 합동 훈련을 하고 국토교통부 국토관리청, 지자체와 협력체계를 갖춰 복구 자재·장비 등이 신속히 동원되도록 한다.

한화진 환경부 장관은 "위와 같은 대책을 차질 없이 이행하고 행안부 등 관계기관과 태풍·호우 상황에 공동 대응해 올해 홍수로 인한 인명과 재산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south@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