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홍근 "우크라에 '전쟁무기 지원불가' 한미회담 전 공언해야"
박홍근 "우크라에 '전쟁무기 지원불가' 한미회담 전 공언해야"
  • 진현우 기자
  • 승인 2023.04.18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태효 경질, 국민에 대한 최소한의 도리"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18일 국회에서 열린 당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18일 국회에서 열린 당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18일  한미정상회담과 관련해 "우크라이나에 대한 '전쟁 무기 지원 불가 원칙'은 회담 전이라도 (윤석열) 대통령이 직접 공언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시간을 끌수록 현대차, LG전자, 삼성전자, 팔도 등 러시아에 법인을 두고 있는 160여개 한국기업이 직격탄을 맞게 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들 기업이 러시아에 보유한 자산만 수조 원대이고 서방의 제재로 입은 손실도 많게는 수천억 원에 달한다고 한다"고도 했다.

박 원내대표는 또 "반도체법,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등 당장 우리 수출에 막대한 타격을 주는 의제는 실질적이고 실효적인 대책을 반드시 마련해와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어 "한미동맹 강화는 굳건한 신뢰를 기반으로 할 때 이루어지는 만큼 이번 도청 문제에 대해서도 당당히 사과를 요구해야 할 것"이라며 "대통령의 해외 순방 때마다 부끄러움은 오롯이 국민 몫이었던 외교 참사를, 이번만큼은 절대 반복하지 말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박 원내대표는 대통령실이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 해임 요구를 일축한 것과 관련, "'윤석열 안보라인'의 연이은 실패를 바로잡으라는 국민의 엄중한 명령을 무시하는 일"이라며 "우리 국익과 안보를 해친 김태효 1차장부터 경질하는 게 국민에 대한 최소한의 도리"라고 지적했다.

박 원내대표는 "어제 국회 국방위원회·외교통상위원회·운영위원회·정보위원회 소속 의원 20여명이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 해임요구서를 전달하기 위해 직접 용산 대통령실을 찾았다"며 "대통령실은 해임요구서 수령조차 거부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국회와 대통령실의 가교 역할 해야할 이진복 정무수석을 비롯해 실무자조차 나타나지 않았다"며 "국정감사장에서 질의하는 의원을 향해 '웃기고 있네'란 필담을 나눌 정도로 오만함으로 가득찬 대통령실이니 새삼 놀랄 일도 아니다"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한미회담을 목전에 두고 외교·안보의 핵심 인력이 줄줄이 사퇴하게 된 논란의 한 축이 김성한 전 국가안보실장과 김태효 1차장간 권력투쟁이었던 것을 감안하면 언론에게 똑같은 질문하지 말라던 김 1차장의 오만한 질문이 그냥 나온게 아니다"라고 꼬집었다. 앞서 김태효 1차장은 美 도·감청 의혹 관련 기자들의 질문에 "같은 주제를 반복해서 묻지마라. 다른 주제를 물어라"고 답하는 등 민감한 반응을 보여 논란을 빚은 바 있다.

 

hwji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