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與 4·3 75주기 추념식 불참...野 “극우 행태, 4·3정신 모독” 맹비난
尹·與 4·3 75주기 추념식 불참...野 “극우 행태, 4·3정신 모독” 맹비난
  • 진현우 기자
  • 승인 2023.04.03 1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리대독 尹추념사, “유가족 아픔 어루만지는 일, 당연한 의무”...'자유'·'인권' 강조
제주 내려간 野, 與인사들 ‘4.3 망언’ 규탄..“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시 제주 가장 먼저 피해”
한덕수 국무총리가 3일 오전 제주시 명림로 4·3 평화공원에서 열린 4·3 희생자 추념식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추념사를 대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덕수 국무총리가 3일 오전 제주시 명림로 4·3 평화공원에서 열린 4·3 희생자 추념식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추념사를 대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주 4·3 사건 75주기를 맞아 4·3 평화공원에서 희생자에 대한 추념식이 엄수됐다. 하지만 1년 전, 제주 4·3의 완전한 해결을 약속했던 윤석열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는 올해 추념식에 참석하지 않았다. 문재인 전 대통령과 지도부까지 대거 제주로 내려간 야당은 윤 대통령과 여당의 행보에 대해 ‘극우적’이라고 비판했다.

이날 4·3 희생자 추념식은 정부를 대표해 한덕수 국무총리가 대리 참석했다. 한 총리가 대독한 추념사에서 윤 대통령은 “무고한 4·3 희생자들의 넋을 기리고 그 유가족들의 아픔을 국민과 함께 어루만지는 일은 자유와 인권을 지향하는 자유민주주의 국가의 당연한 의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희생자와 유가족을 진정으로 예우하는 길은 자유와 인권이 꽃피는 대한민국을 만들고 이곳 제주가 보편적 가치, 자유민주주의 정신을 바탕으로 더 큰 번영을 이루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또 "저는 제주를 자연, 문화, 그리고 역사와 함께 하는 격조 있는 문화 관광 지역, 청정의 자연과 첨단의 기술이 공존하는 대한민국의 보석 같은 곳으로 탈바꿈시키겠다고 약속드렸다"며 "우리나라뿐 아니라 세계인들이 견문을 넓힐 수 있는 품격 있는 문화 관광 지역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정부의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금은 콘텐츠 시대다. IT 기업과 반도체 설계기업 등 최고 수준의 디지털 기업이 제주에서 활약하고 세계의 인재들이 제주로 모여들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했다.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와 주호영 원내대표 역시 당내 민생특별위원회 ‘민생119’ 회의 참석 등을 이유로 불참했다. 대신, 여권에서는 박대출 정책위의장, 김병민 최고위원 등이 모습을 드러냈다. 국민의힘은 같은 날 유상범 원내대변인 명의의 논평에서 “앞으로도 ‘제주4·3’에 대해 합당한 보상과 지원 등 아픔을 치유하고 의미를 되새길 수 있는 모든 제도적 노력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제주 4·3이 정쟁의 대상이 돼서는 안 된다는 점도 함께 언급했다.

지난 2월 '4·3이 북한 김일성 지시에 의해 촉발됐다'고 주장해 논란을 빚은 태영호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회의에서도 관련 주장을 이어갔다. 그는 "4·3 사건은 남로당의 무장 폭동을 진압하는 과정에서 아무런 관계없던 수많은 무고한 민간인 희생자를 낸 현대사의 비극"이라며  "4월 3일에 일어난 일은 결국 남로당 제주도당의 당 결정이다. 저는 이 점에 대해서는 계속 주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더불어민주당 등 야권에서는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가 4·3 희생자 추념식에 참석하지 않은 것과 관련해 “4·3의 완전한 해결을 강조했던 대통령의 약속은 부도났다”며 맹비난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같은 날 제주 4·3 기념관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정부·여당의 극우적 행태가 4·3정신을 모독하고 있다”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국민의힘 태영호 최고위원 등 일부 정부·여당 인사가 최근 4·3에 대해 '폭동', '공산주의 세력이 일으킨 반동'으로 규정해 논란을 불러일으킨 것을 정면으로 비판한 것이다.

이 대표는 "제주시내 '4·3은 공산폭동'이라는 현수막이 나부끼고 서북청년단을 모방한 재건서북청년단까지 등장했다"고 언급하며 "역사의 법정, 진실의 심판대에 시효란 없다"고 강조했다. 

정의당은 “정부·여당 내 4.3항쟁에 대한 왜곡과 보수, 극우세력의 파렴치한 행위들이 준동하는 시기에 대통령과 정부·여당 대표단들의 이와 같은 모습은 매우 부적절하고 유감스럽다”고 논평했다.

일부 여권 인사도 비판의 대열에 합류했다. 추념식에 참석한 국민의힘 이준석 前 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책임 있는 여당으로서 언제나 진상규명과 피해회복에 앞장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천하람 순천갑 당협위원장도 같은 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제주 4.3에 대해서 우리 정부·여당이 좋지 않은 인식을 가진 것 아닌가 하는 오해를 갖지 않도록 했었어야 되는 것 아닌가 하는 아쉬움이 있다”고 했다.

한편, 민주당은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시 제주가 먼저 피해를 입게 된다며 정부여당을 향해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 대표는 "생명과 평화의 섬 제주가 원전오염수로 가장 먼저 심각하게 훼손될 위기에 처했다"며 "(오염수 문제에 대해) 태평양 국가와의 공조 물론, 한미정상회담서 정식 의제로 끌어올려 미국의 전향적 입장을 이끌어내야 한다"고 정부 측에 주문했다.

박 원내대표도 "제주도 자체 연구용역에 따르면 (오염수 방류로 인해) 제주 수산물 소비지출이 연간 4383억원, 제주관광소비지출은 연평균 29% 감소가 예상된다"며 정부를 향해 "국제해양재판소 잠정 조치 요구 제소를 비롯해 가능한 모든 조치 동원해 후쿠시마 오염수 방출 원천 차단해야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hwji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