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기소' 민주당, 인적쇄신 촉각...'범명계'가 뜬다
'이재명 기소' 민주당, 인적쇄신 촉각...'범명계'가 뜬다
  • 진현우 기자
  • 승인 2023.03.22 1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직 교체 범위 촉각...李, '범명계' 지명직 임명 가능성 높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2일 국회에서 열린 제85차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2일 국회에서 열린 제85차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2일 대장동 개발 관련 배임과 성남FC 관련 제3자 뇌물 혐의로 기소돼 당내 인적 쇄신의 목소리가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이재명 대표의 사법리스크를 둘러싼 당 내홍을 수습하고 총선춘비체제로 전환하기 위해 일부 '비명계' 인사나 친명·비명계를 모두 아우를 수 있는 '범명계' 인사를 핵심 당직에 등용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대표직은 유지하면서 다음해 총선을 앞두고 계파갈등에서 벗어나 당내 화합을 도모하겠다는 이 대표의 의중으로 풀이된다.

이날 당내에서는 이 대표가 지명직 최고위원에 비명계이자 재선인 송갑석 의원을 임명하는 것을 검토중이라는 이야기가 흘러나왔다. 

더불어민주당 진성준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SBS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서 "총선 준비체제를 갖추기 위해서 당직개편을 고민해 왔던 것은 사실"이라며 "이번에 체포동의안 표결 문제와 관련해 당직개편이 필요하다는 일각의 의견에 따라서 그 문제를 함께 검토하지 않을까, 이렇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같은 당 우원식 의원은 YTN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에서 "지도부가 여러 쇄신 요구를 듣고 있다"며 "전체적으로 당의 단합과 총선 승리가 우리들한테 지금 주어진 목표다. 이를 위해서 지도부가 잘 판단해 나갈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당내 2인자인 차기 원내대표 자리를 둘러싼 움직임도 활발해지는 모습이다. 현재 당 안팎에서 하마평에 오르내리는 인물은 4선의 안규백 의원, 홍익표, 윤관석, 김경협, 이원욱, 박광 의원(이상 3선), 김두관 의원(재선) 등이다. 

범명계로 불리는 홍익표 의원은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나도 역할을 해볼까 고민 중에 있다"고 표명해 원내대표 출마를 사실상 공식화 했다. 김근태계 의원들의 모임인 민주평화국민연대(민평련) 대표를 맡아 활동중인 홍 의원은 초재선 의원들과도 소통이 활발하고 최근엔 친명계 의원들과도 자주 접촉하며 지지를 끌어내고 있다는 후문이다.

또 다른 원내대표 후보군인 비명계 이원욱 의원 역시 본지와 통화에서 "우리 당을 국민들에게 신뢰받는 정당을 만들겠다. 총선 승리, 대선 승리로 이끌어 갈 수 있는 정당을 만들겠다"며 출마 의사를 내비쳤다. 다만 차기 지도부 관련해선 “지도부가 알고 있을 것”이라며 별다른 언급을 하지 않았다.

'범명계' 안규백 의원은 “(원내대표에) 출마하는 건 맞다”면서도 “(출마의 변 등) 자세한 건 나중에 알려주겠다”고 조심스러운 태도를 보였다.

현재 친명계로 분류되는 김두관 의원도 출마 채비를 서두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두관 의원은 민주당 차기 원내대표 적합도 조사에서 1위에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스트레이트뉴스'가 여론조사기관 '조원씨앤아이'에 의뢰한 차기 원내대표 적합도 여론조사(22일 공개, 표본오차 :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에 따르면 김두관 후보는 19.1%를 기록해 2위 홍익표 의원(8.1%)을 두 배 이상 앞서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무총장 교체설’도 거론된다. 사무총장은 다음해 총선 공천 실무를 맡는 자리로, 이 자리를 비명계에게 내주는 ‘한 수’로 화합에 방점을 찍을 거란 관측도 나온다. 이와 달리 현재 당내 입지를 넓혀야 하는 이 대표 입장으로선 사무총장만큼은 친명계 인사를 내정할 거란 의견도 있다.

신율 명지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사무총장을 바꾸지 않는 이상 인적쇄신이 필요 없다"며 "이재명 대표가 당헌 80조에서 제일 먼저 해석하는 쪽이 사무총장이다. 사무총장을 바꾸지 않으면 비명계의 불만을 가라앉힐 수도 없다"고 분석했다. 

[신아일보] 진현우 기자

hwji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