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급 첫 뒷좌석 사이드에어백·디지털 키2 터치·빌트인캠 적용
현대자동차 ‘아반떼’가 3년 만에 새로운 얼굴로 다시 태어났다.
현대차는 13일 ‘더 뉴 아반떼’를 출시했다. 더 뉴 아반떼는 지난 2020년 4월 출시 이후 3년 만에 선보이는 부분변경 모델이다.
현대차는 기존 모델에 녹아낸 ‘파라메트릭 다이내믹스’(Parametric Dynamics) 테마를 더욱 강조했다. 또 수평적 그래픽 요소를 확장해 더욱 낮고 넓은 아반떼의 비례감을 구현했다.
외장 색상은 △메타 블루 펄 △에코트로닉 그레이 펄 △얼티메이트 레드 메탈릭 등 3종의 새로운 색상과 함께 △어비스 블랙 펄 △아틀라스 화이트 △사이버 그레이 메탈릭 △플루이드 그레이 메탈릭 △아마존 그레이 메탈릭 △인텐스 블루 펄 등 총 9종의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한다.
내장 역시 바이오 친환경 소재를 사용한 신규 색상 세이지 그린과 함께 △블랙 원톤 △캐시미어 베이지 등 3종의 색상을 운영한다.
더 뉴 아반떼는 생에 첫 차 소비자도 마음 놓고 운전할 수 있도록 사고를 예방하고 미연의 충돌 상황에서도 탑승객을 보호할 수 있는 다양한 안전사양을 탑재했다.
더 뉴 아반떼는 △고강성 경량 차체 △동급 처음으로 뒷좌석 좌·우 사이드 에어백을 적용한 8 에어백을 기본 탑재했다. 이외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BCA)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RCCA) △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PCA-R)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NSCC) △고속도로 주행 보조(HDA) △안전 하차 경고(SEW) △차로 유지 보조(LFA) 등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을 적용했다.
이와 함께 △지능형 속도 제한 보조(ISLA) △서라운드 뷰 모니터(SVM) △후측방 모니터(BVM) △전·후방 주차거리 경고(PDW-F·R) 등 주행과 주차를 돕는 편의사양도 적용했다.
더 뉴 아반떼는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1.6 △LPI 1.6 △하이브리드 1.6 등 총 3개의 엔진 라인업으로 운영된다.
더 뉴 아반떼는 동급 처음으로 ‘디지털 키 2 터치’를 적용해 스마트폰 차량제어, 공유 범위를 안드로이드폰에서 아이폰까지 확대했다.
‘빌트인 캠’ 역시 동급 처음으로 적용됐다. 빌트인 캠은 주행상황을 녹화할 수 있는 빌트인 고해상 기록장치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화면을 통해 영상을 확인하거나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앱) 연동을 통해 SNS 공유 등도 가능하다.
이와 함께 △시동 오프 후 에어컨 내부를 말려주는 ‘애프터 블로우’ △스마트폰 무선 충전 △C타입 USB 충전 포트(1열 1개, 2열 2개) △보스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 등 편의기능을 적용했다.
더 뉴 아반떼의 판매 가격은 개별소비세 3.5% 기준 가솔린 1.6 모델 △스마트 1960만원 △모던 2256만원 △인스퍼레이션 2671만원이다.
LPI 1.6 모델의 경우 △스마트 2,099만원 △모던 2394만원 △인스퍼레이션 2797만원이다.
하이브리드 1.6 모델은 △스마트 2578만원 △모던 2820만원 △인스퍼레이션 3203만원부터다. 다만 하이브리드 모델은 세제혜택 적용 전 가격으로 환경 친화적 자동차 고시 완료 시점 이후 가격이 공개될 예정이다.
한편 더 뉴 아반떼 N라인과 N 모델은 올해 하반기 중 국내 출시된다.
현대차 관계자는 “더 뉴 아반떼는 사회초년생을 비롯해 젊은 감각을 지닌 고객층 모두를 만족시킬 차”라며 “중형차급의 안전·편의사양을 적용해 차급을 뛰어넘은 이동 경험을 기반으로 고객에게 즐거운 자동차 생활을 선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아일보] 이성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