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초대 비서실장 극단적 선택에 "공수처 檢 수사하라"
민주, '초대 비서실장 극단적 선택에 "공수처 檢 수사하라"
  • 강민정 기자
  • 승인 2023.03.10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檢, 李에게 책임 뒤집어씌우려… 강압·조작수사 해"
"야당 탄압 수사 강도 혹독… 인격살인 수사 기술"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0일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의회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에서 발언 중 굳은 표정을 짓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0일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의회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에서 발언 중 굳은 표정을 짓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10일 이재명 대표의 경기지사 시절 초대 비서실장을 맡은 전형수씨의 극단적 선택을 두고 검찰을 거세게 비판했다.

김의겸 대변인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 브리핑에서 "고인을 평온하게 보내드리는 게 최우선이지만, 짚고 넘어가지 않을 수 없는 일들이 벌어지고 있다"며 "고인을 죽음으로 내몰고, 그 죽음조차 악용하려는 시도들이다"고 규탄했다.

김 대변인은 "국민의힘은 '얼마나 더 죽어야 하나. 죽음의 행렬을 멈추라'고 말하며 이 대표에게 책임을 뒤집어씌우려 하고 있고, 조선일보 등 일부 언론도 '벌써 다섯 번째' 같은 표현을 써가며 부정적 이미지를 덧씌우려 애쓰고 있다"고 항변했다.

이어 "검찰은 고인에 대해 '수사 대상이 아니라서 접촉 자체를 아예 하지 않았다'고 하더니 '한 차례만 조사했다'고 슬그머니 발을 빼고 있다"고 받아쳤다.

그는 "하지만 검찰이 고인을 상대로 집요하게 수사를 벌여온 건 유가족과 지인들의 증언을 통해 확인되고 있다. 강압수사와 조작수사 말고는 달리 설명이 되지 않는 비극"이라면서 "어떻게든 이 대표를 사냥하고야 말겠단 광기에서 빚어진 참극이다"고 날을 세웠다.

그러면서 "더 이상 이런 비극이 되풀이되서는 안 되고, 더욱이 죽음을 이용해 정치적 굿판을 벌이려는 시도도 중단돼야 한다"며 "다행히 유서가 남아있다고 하니, 이를 보전하고 분석해서 누가 고인을 죽음으로 내몰았는지 철저히 밝혀 책임자를 엄단해야 한다"고 주장한 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에 수사를 촉구했다. 

박성준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에서 "안타깝고 황망한 부고다. 검찰의 강압수사가 또 한 사람을 죽음에 이르게 했다"면서 "검찰은 수사를 하는 거냐, 아니면 인간사냥을 하는 거냐"고 반문했다.

박 대변인은 "검찰은 이 대표와 조금이라도 관련된 사람은 모두 소환해서 강압수사를 했다. 또한 끊임없이 피의사실을 공표하고 수사 내용을 언론에 흘리며 인간사냥을 해왔다"며 "검찰의 수사 타깃이 되면 정상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사람이 대한민국에 있겠나"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검찰의 강압수사와 허위 진술 강요로 이번 사건에서만 네 분이 극단적 선택을 했다"며 "막다른 곳으로 밀어넣은 검찰은 부끄러운 줄 알아야 한다"고 쏘아붙였다.

그는 정부·여당을 향해 "사람이 목숨을 잃었는데 이 와중에도 정치적 득실이나 따지며 스포츠 경기 평가하듯 아무 말이나 떠들고 있다"면서 "차마 입에 담기 힘든 말들이다. 주워 담지도 못할 패륜적인 말들에 대해 사과하라"고 지적했다.

안호영 수석대변인은 "윤석열 대통령이 서울중앙지검장이던 1년여 동안 수사 과정에서 피의자 3명이 극단적 선택을 택하기도 했다"며 "특히 정권 차원에서 이 대표를 제거하겠단 '정치적 일념'으로 벌이는 야당 탄압 수사의 강도가 얼마나 혹독할지는 미루어 짐작케 한다"고 질타했다.

안 수석대변인은 "없는 죄를 만들려고 회유와 압박, 조작을 일삼으며 허위진술을 강요하고, 위법한 피의사실 공표로 인격 살인을 자행하며 죽음에 이르게 하는 게 지금 검찰의 수사 방식"이라며 "사람 목숨을 우습게 여기는 검찰의 무도한 수사 방식을 더 이상 관행으로 정당화하지 말라"고 반발했다.

당내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원회는 입장문에서 "참으로 비통하다. 수단·방법 가리지 않고 야당 대표를 범죄자로 만들겠다는 검찰의 간악한 집착이 결국 황망한 죽음을 불러오고 말았다"며 "인격살인을 수사 기술로, 짜맞추기와 조작을 아무렇지 않게 일삼는 검찰 앞에 고인이 얼마나 낙담했을지 가늠조차 되지 않는다"고 고개를 숙였다.

이들은 "대책위는 평생을 헌신한 공직자의 삶을 망가뜨린 검찰의 사법 살인에 끝까지 책임을 묻고, 조작 수사의 진실을 낱낱이 밝히겠다"면서 "그게 고인의 명예 회복을 돕는 길이라 믿는다"고 표명했다.

mjk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