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홍근 "與와 尹정부가 국회 강대강 대치구도로 만들어"
박홍근 "與와 尹정부가 국회 강대강 대치구도로 만들어"
  • 강민정 기자
  • 승인 2022.12.02 13: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산·법안·국정조사 모두 정쟁화"
"金의장, 본회의 미개의 직권남용"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2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확대 간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2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확대 간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2일 "국회를 강대강 대치구도로 만들어놓은 건 바로 국민의힘과 윤석열 정부"라고 질타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제1차 확대간부회의에서 "예산은 예산대로, 법안은 법안대로, 국조는 국조대로, 해임은 해임대로 국회 규정에 따라 정상적으로 추진하면 될 일인데 이를 정쟁화하기 위해 한데 묶었다"며 이같이 날 세웠다.

그는 "국민의힘은 민주당에 대한 거짓선동을 즉각 멈추고 예산 심의에 책임감을 갖고 나서라"라며 "역사적으로 민생예산을 인질로 삼아 예산안 처리를 해태하고 기피하는 집권당이 있었나. 오직 윤석열 대통령과 국민의힘 정권뿐"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국회 예결위 예산조정소위를 계속 파행시키면서 심사에 불참하고 처리를 지연시킨 여당은 헌정사에 없었다"며 "그래놓고서는 이제 와서 장관 해임안보다 예산안 처리가 우선이라는 황당한 궤변을 늘어놨다"고 반박했다.

이어 "국민을 지키지 못한 장관이 대통령의 측근이라는 이유로 약속된 국회 일정마저 마비시켜놓고 또 누구 탓으로 그 무능의 책임을 돌리려고 하느냐"고 꼬집었다.

김진표 국회의장이 전날 본회의를 개의하지 않은 데 대해선 "여야가 정기국회를 시작하며 합의한 본회의 일정을 의장이 일방적으로 파기한 건 명백히 월권이자 직권남용"이라고 거세게 비판했다.

김 의장은 직을 맡으며 무소속이 됐지만, 당초 민주당 5선 중진 의원이다.

박 원내대표는 김 의장을 향해 "다시는 이런 나쁜 선례를 만들어서는 안 된다. 국회의장은 여야가 합의한 의사일정대로 본회의를 열 책무가 있다"면서 "오늘은 내년도 예산안의 법정 시한이다. 반드시 본회의를 열고 예산안 최종타결을 기다려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늦어도 월요일까지는 해임건의안 안건 처리를 위한 본회의를 추가로 소집해줄 것도 강력하게 요청한다"며 "국회의장께 헌법과 국회법에 따른 국회 운영을 촉구한다"고 압박했다.

mjk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