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쟁 사라진 여의도… '이태원 참사'에 협치 공감대
정쟁 사라진 여의도… '이태원 참사'에 협치 공감대
  • 강민정 기자
  • 승인 2022.10.31 14: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與 "민주당 감사, 필요 협력 요청"… 법 개정 과정 등
野 "초당적 협력"… 여야정 '국민안전대책회의' 띄우기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최고위원들이 31일 서울 용산구 녹사평 광장에 마련된 이태원 사고 사망자 합동분향소를 찾아 헌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최고위원들이 31일 서울 용산구 녹사평 광장에 마련된 이태원 사고 사망자 합동분향소를 찾아 헌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태원 참사'를 두고 정치권이 정쟁 보다는 사고 수습을 위해 힘을 모아야 한다는 데 한 목소리를 냈다. 초당적 협력기구 또는 태스크포스(TF) 구성 등 국회 차원의 대응 방안이 마련될지 관심이 모인다.

집권 여당으로서 정부와 함께 사고 수습에 앞장 서야 할 의무를 갖는 국민의힘은 더불어민주당의 협치 의지에 감사를 표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3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일체의 정치활동을 중단하고 정부의 사고 수습과 치유 대책에 전적으로 협조하기로 한 민주당과 이재명 대표께 감사 말씀을 드린다"며 "필요한 협력을 요청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기현 의원도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민주당 측도 협조하겠다고 의사 표명한 것에 대해 감사하게 생각한다"면서 "이런 대형 참사 사건에 있어서 정쟁을 갖고서 어떤 정무적으로 이익이 될까, 손해가 될까 이렇게 판단하는 일이 아니란 점에 대해 여야가 공감대가 형성됐단 건 의미 있다고 생각한다"고 평가했다. 현재 드러난 문제점들을 살펴 본 뒤 제도 개선을 위한 법 개정 과정에서 민주당과 협조할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했다.

민주당은 초당적 협력은 물론 국회 행정안전위원회(행안위) 보고 등 국회 차원의 대책 마련에 앞장서겠단 의지를 분명히 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국회도 참사 수습에 초당적으로 신속하게 협력하겠다. 사고 수습과 희생자 추도, 부상자 회복이 가장 급선무"라면서 "국회는 소관 상임위원회인 행안위를 매일 열어서 행정안전부 장관과 경찰청, 소방청으로부터 참사 경위와 수습대책에 관해 보고를 받을 예정이다. 관계기관들의 시급한 수습 활동에 지장을 주지 않는 범위 내에서 국민과 국회를 대상으로 한 정부의 첫 공식 보고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민주당은 참사의 제대로 된 수습을 위해 정부 당국과 피해자들이 필요로 하는 국회 차원의 모든 조치를 신속하게 강구하겠다"고 부언했다.

당내 '이태원 참사 대책 기구' 본부장을 담당한 박찬대 최고위원은 이날 YTN라디오에서 이재명 대표가 앞서 제안했던 여야정이 함께하는 '국민안전대책회의'를 거론한 뒤 "대통령실에서 바로 거절했는데, 왜 거절했는지 솔직히 이해가 가지 않는다. 야당과 협치를 정말 포기한 건가, 의심하는 상황"이라면서도 "이번 참사를 통해서라도 여야정 '국민안전대책회의' 같은 초당적 협력 기구를 만드는 건 지금도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정의당도 거대 양당을 향해 원내대표 긴급회동을 제안하는 등 협력에 방점을 찍었다.

이은주 원내대표는 이날 방문한 이태원 참사 합동분향소에서 "다른 무엇보다 조속한 사고 수습과 지원이 우선이다. 어제 당 긴급대책회의를 통해 원내대표 긴급회동을 양당에 제안했다"며 "현재 용산구가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된 상황인데 이와 관련한 지원방안과 사상자, 또 그 가족들에 대한 국회 차원의 초당적 협력과 지원방안을 시급히 마련하는데 정의당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신아일보] 강민정 기자

mjk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