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화물연대 교섭 결렬…국토부 "대안 수용 곤란"
정부-화물연대 교섭 결렬…국토부 "대안 수용 곤란"
  • 남정호 기자
  • 승인 2022.06.13 0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 등서 평행선
화물연대 관계자들이 지난 10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국토부에서 열린 정부와의 2차 교섭에 참석했다. (사진=연합뉴스)
화물연대 관계자들이 지난 10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국토부에서 열린 정부와의 2차 교섭에 참석했다. (사진=연합뉴스)

화물연대 총파업이 7일째 이어지는 가운데 정부와 화물연대 간 교섭이 다시 결렬됐다. 국토부는 화물연대가 제시한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와 품목 확대에 대한 대안을 수용하기 곤란하다는 입장이다.

13일 국토교통부와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공공운수노동조합 화물연대본부(이하 화물연대)에 따르면 양측은 전날 오후 2시부터 10시30분까지 물류 정상화를 위한 4차 교섭에 나섰지만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화물연대는 교섭 결렬 이후 브리핑을 통해 국토부, 국민의힘, 화주단체와 안전운임제를 지속 추진하고 품목확대에 대해 적극 논의할 것을 약속한다는 잠정안에 합의했지만 최종 타결 직전 국민의힘이 돌연 잠정합의를 번복해 교섭이 결렬됐다고 밝혔다. 

화물연대는 이후 어떠한 진전된 논의도 불가함을 통보받았다며 더 강력한 투쟁으로 무기한 총파업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국토부는 보도자료를 통해 화물연대가 공개한 합의안 내용은 실무 협의과정에서 논의된 대안이라며 관계기관 간 협의된 최종 합의 내용은 아니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화물연대가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 및 품목 확대에 대한 대안을 제시했지만 검토 결과 수용이 곤란해 대화가 중단됐다고 부연했다.

국토부는 조속한 사태 해결을 위해 화물연대와 지속적으로 대화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화물연대는 지난 7일부터 △'안전 운임' 일몰제 폐지 및 전 차종·전 품목 확대 △운송료 인상 △지입제 폐지 및 화물 운송산업 구조 개혁 △노동기본권 확대 및 화물노동자 권리 보장 등을 요구하며 이날까지 7일째 총파업을 이어가고 있다. 

south@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