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이전 무리"에 尹측 "협조 거부하면 통의동서 과제 처리"
靑 "이전 무리"에 尹측 "협조 거부하면 통의동서 과제 처리"
  • 김가애 기자
  • 승인 2022.03.21 2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은혜 "5월10일 0시 靑 완전개발 약속 반드시 이행"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측은 21일 청와대가 '용산 대통령 집무실' 계획에 부정적 입장을 드러낸 것과 관련, 정부 출범 직후 통의동에서 집무를 시작하겠다고 했다.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안타깝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윤 당선인은 대통령실 용산 이전에 대해 국민께 정중하고 소상하게 말씀드렸다"면서 "그러나 문재인 대통령이 가장 대표적인 정권 인수인계 업무의 필수사항에 대해 협조를 거부하신다면 강제할 방법이 없다"고 말했다. 

이어 "윤 당선인은 통의동에서, 정부 출범 직후부터 바로 조치할 시급한 민생문제와 국정 과제를 처리해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5월 10일 0시부로 윤 당선인은 청와대 완전개방 약속을 반드시 이행하겠다"고 강조했다. 

윤 당선인은 전날 기자회견을 통해 대통령 집무실을 청와대에서 용산 국방부 청사로 옮기고, 5월 10일부터 새 용산 집무실에서 근무를 시작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이에 더불어민주당은 강하게 반대를 하고 있으며, 청와대도 이날 사실상 반대 입장을 전했다. 

청와대는 이날 문 대통령이 주재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확대관계장관회의 뒤 박수현 국민소통수석을 통해 "문 대통령도 과거 대선 때 광화문 대통령 시대를 공약한 바 있어서 청와대를 국민께 돌려드리겠다는 뜻에 공감하고 있다"면서도 "새 정부 출범까지 얼마 남지 않은 촉박한 시일 안에 국방부와 합참, 대통령 집무실과 비서실 등 보좌기구, 경호처 등을 이전하겠다는 계획은 무리한 면이 있어 보인다"고 말했다. 

윤 당선인 측의 이전 추진을 '무리하다'고 평가하면서 사실상 정면으로 제동을 건 셈이다. 

당선인의 핵심 국정 구상이 발표된 지 하루만에 현직 대통령이 공개적으로 제동을 건 것으로, 회동 불발 사태에 이어 신구(新舊) 권력간 충돌이 또 발생한 것이다. 

이에 따라 정권 인수작업이 진통을 겪을 것이라는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