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尹 용산 이전' 계획에 "무리한 면 있어… 안보공백 우려"
靑, '尹 용산 이전' 계획에 "무리한 면 있어… 안보공백 우려"
  • 김가애 기자
  • 승인 2022.03.21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반도 안보 위기가 고조되고 있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21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추진 중인 청와대 집무실 이전 등과 관련 정부 입장 등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21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추진 중인 청와대 집무실 이전 등과 관련 정부 입장 등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청와대는 21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청와대 용산 이전 계획과 관련, 국가안전보장회의(NSC) 확대관계장관회의를 열고 논의한 뒤 "무리한 면이 있어보인다"는 입장을 밝혔다. 

박수현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NSC 결과 브리핑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도 과거 대선 때 광화문 대통령 시대를 공약한 바 있어서 청와대를 국민께 돌려드리겠다는 뜻에 공감하고 있다"면서도 "새 정부 출범까지 얼마 남지 않은 촉박한 시일 안에 국방부와 합참, 대통령 집무실과 비서실 등 보좌기구, 경호처 등을 이전하겠다는 계획은 무리한 면이 있어 보인다"고 말했다. 

윤 당선인 측의 이전 추진을 '무리하다'고 평가하면서 사실상 정면으로 제동을 건 셈이다. 

특히 박 수석은 "한반도 안보 위기가 고조되고 있다"며 "준비되지 않은 국방부와 합참의 갑작스러운 이전과 청와대 위기관리센터 이전은 안보 공백과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는 우려를 충분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현 청와대를 중심으로 설정돼있는 비행금지구역 등 대공방어체계를 조정해야 하는 문제도 검토돼야한다"고 덧붙였다. 

박 수석은 그러면서 "시간에 쫓겨야 할 급박한 사정이 있지 않다면 국방부, 합참, 청와대 모두 더 준비된 가운데 이전을 추진하는 게 순리일 것"이라며 "정부는 당선인 측과 인수위에 이런 우려를 전하고 필요한 협의를 충분히 거쳐 최종 입장을 결정할 것"이라고 했다.

또 박 수석은 "임기가 끝나는 마지막 날 밤 12시까지 국가안보와 군 통수는 현 정부와 현 대통령의 내려놓을 수 없는 책무"라며 "국방부 합참 관련 기관 등은 마지막 순간까지 흔들림 없이 임무에 임해달라"고 당부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전에 필요한 예산(496억원)의 예비비 편성 추진과 관련, "시간을 갖고 충분하 협의를 거쳐 최종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입장을 밝힌 만큼 내일(22일) 국무회의 상정은 어려울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이어 "언제든지 협의가 잘 되면 임시국무회의를 바로 열어서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그 과정은 크게 어려운 것이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