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적폐청산 수사' 발언에 여야 총력전
윤석열 '적폐청산 수사' 발언에 여야 총력전
  • 강민정 기자
  • 승인 2022.02.10 16: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與 "검찰 쿠데타 선동… 대한민국 갈라치기"
野 "국민, 文정부에 면책특권 부여한 적 없어"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가 지난 9일 서울 중구 천주교 서울대교구청에서 정순택 대주교와 면담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가 지난 9일 서울 중구 천주교 서울대교구청에서 정순택 대주교와 면담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치권에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의 '적폐청산 수사' 발언 논란이 거세게 일고 있다. 

여당은 윤 후보를 향해 '정치보복을 공언하는 것이냐'고 맹공했다. 문재인 정부 청와대 대변인을 지낸 고민정 의원을 비롯한 민주당 의원 20명(김승원·김영배·김의겸·문정복·민형배·박상혁·박영순·신정훈·윤건영·윤영덕·윤영찬·이용선·이원택·이장섭·정태호·진성준·최강욱·한병도·한준호)은 10일 윤 후보를 겨냥해 "한국 정치사에 처음 있는 망동"이라고 거세게 반발했다.

이들은 이날 발표한 성명문에서 "윤 후보가 대통령이 되면 (현직 대통령을) '당연히 수사해야 한다'고 '정치적 복수'를 공약했다"며 이같이 지적했다.

또 "무엇이 적폐인지 적시하지 않았고, 왜 전직 대통령에 대한 수사를 해야 하는지 이유도 없다"면서 "아직 후보에 불과한 사람이 벌써 대통령이라도 된 듯 권력기관에 '수사 지시'를 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일종의 '검찰 쿠데타'를 선동하는 거다. 이쯤이면 대통령 후보 자격이 없다"며 "이제라도 국민 앞에 엎드려 사과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선거대책위원회 박찬대 수석대변인도 이날 브리핑에서 "한 마디로 '대한민국을 갈라치기 하겠다'는 것"이라며 "국민이 이룬 역사와 민주주의를 폄훼하는 발언이자, 정치가 아닌 갈등을 조장하는 발언"이라고 맹폭했다.

박 수석대변인은 "정권을 잡으면 독립운동가라 참칭한 측근을 중용해 검찰을 장악하고 보복 수사하겠다는 노골적 본심을 드러낸 것"이라고 지적했다.

국민의힘은 "국민은 문재인 정부에게 면책특권을 부여한 바가 없다"며 날을 세웠다.

이준석 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이같이 밝혔다. 앞서도 그는 "원칙론에 대해 급발진하면서 야당 후보를 흠집내려는 행위는 명백한 선거개입에 해당한다"고 주장했다.

mjk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