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이성용 공군참모총장 사의 수용… 조사 받을 가능성도
문 대통령, 이성용 공군참모총장 사의 수용… 조사 받을 가능성도
  • 석대성 기자
  • 승인 2021.06.04 1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靑 "참모총장 본인 조사·수사 받아야 할 사안 있을지 몰라"
욱 국방부 장관이 2일 오후 경기도 성남시 국군수도병원 장례식장 영안실에 안치된 고(故) 이모 중사의 주검 앞에 서 있다. 지난 3월 선임 부사관으로부터 성추행을 당했다며 스스로 신고한 이 중사는 두 달여 만인 지난달 22일 관사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사진=연합뉴스)
서욱 국방부 장관이 2일 오후 경기도 성남시 국군수도병원 장례식장 영안실에 안치된 고(故) 이모 중사의 주검 앞에 서 있다. 지난 3월 선임 부사관으로부터 성추행을 당했다며 스스로 신고한 이 중사는 두 달여 만인 지난달 22일 관사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4일 부사관 성폭행 사망 사건과 관련한 이성용 공군참모총장의 사의를 즉각 수용했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오후 회견을 열고 이같은 사안을 발표하면서 "사표 수리와 관련한 절차는 최대한 신속하게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앞서 전날 이번 사건과 관련해 "최고 상급자까지 보고와 조치 과정 포함 지휘 라인 문제도 엄정하게 처리하라"고 지시한 바 있다.

이 참모총장은 곧바로 다음날 "일련의 상황에 대해 무거운 책임을 통감하고, 사의를 표명한다"는 의사를 전했다.

현행 절차상 고위공직자가 사표를 내면 재직 중 부정이나 비리 사안이 있었는지 여부를 관련 기관이 조사를 진행한다. 특히 군은 전역 지원서를 내면 정부가 먼저 처리한 후 청와대로 넘기는 게 통상의 절차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이번 사건은 참모총장 본인이 조사나 수사를 받아야 할 사안이 있을지 모르는 사안이 겹쳤기 때문에 앞으로 그런 절차를 가급적 빨리 진행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 관계자는 또 '최고 상급자'가 서욱 국방부 장관인지 묻자 "최고 지휘 라인에는 누구도 예외일 수 없다"고 답했다. 다만 "문 대통령은 과정을 살펴보고 결과에 따라 문제가 있으면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엄중하게 처리하겠다고 말씀한 바 있는데, 경질을 염두에 둘 것이냐를 답할 시점으로는 적절치 않다"고 덧붙였다.

지난 3월 선임 부사관으로부터 성추행을 당했다며 스스로 신고한 이 모 중사는 두 달여 만인 지난달 22일 관사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이 참모총장은 사건이 발생한 지 한 달이 지난 4월 14일 관련 내용을 보고 받았고, 이 중사가 숨진 뒤에야 성추행 사건 피해자라는 보고를 받고 철저히 수사하라고 지시했다. 하지만 정작 공군은 이 중사 사망 사건을 국방부에 보고하면서 성추행 피해 관련 내용은 뺐다.

bigsta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