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北 갈등 고조되나…바이든 "안보리결의 위반" 첫 대북경고
美-北 갈등 고조되나…바이든 "안보리결의 위반" 첫 대북경고
  • 권나연 기자
  • 승인 2021.03.26 08: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이든, 탄도미사일 발사에 맞대응 시사…유엔 대북제재위 소집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사진=AP/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사진=AP/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북한을 향해 ‘국제 질서 위반’이라며 맞대응 가능성을 시사했다.

바이든 대통령이 취임 후 북한의 핵과 인권 문제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내비췄지만, 북한을 향해 공개적으로 경고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는 북한이 전날 단거리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것을 실질적인 도발로 판단하고 추가 도발을 막기 위한 대응으로 관측된다.

25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 등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취임 후 첫 기자회견에서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한 질문에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 위반”이라며 “북한이 긴장 고조를 택한다면 그에 맞춰 대응이 있을 것”이라고 경고했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북한의 탄도미사일 시험 발사가 외교를 중심에 둔 미국의 북핵 문제 해결 노력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보고 이 같은 발언을 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러한 강경한 태도는 최근 북한의 대미 도발 발언과 순항미사일 시험 발사에 반응을 보이지 않았던 것과는 대조된다.

앞서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은 지난 16일 담화에서 미국을 향해 “앞으로 4년간 발편잠(근심·걱정 없이 편안히 자는 잠)을 자고 싶은 것이 소원이라면 시작부터 멋없이 잠 설칠 일거리를 만들지 않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경고한 바 있다.

무엇보다 바이든 대통령이 북한의 도발에 대해 맞대응 가능성까지 시사했다는 점이 주목된다. 미국이 아직 구체적은 대북 조치를 내놓은 것은 아니지만, 당장 유엔 안보리 산하 대북제재위원회 소집을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바이든 행정부는 탄도미사일 시험 발사로 유엔 안보리 결의를 위반한 북한에 대해 국제사회를 통한 압박을 추진할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바이든 정부가 당초 북한 문제를 동맹과의 협의를 통해 해결하겠다는 기조를 밝힌 바 있는 만큼, 북한의 후속대처에 따라 대응 방안은 달라질 가능성도 있다.

하지만 북한이 지속적으로 강경한 태도를 보인다면 북미간 갈등이 고조될 여지는 여전히 남아 있는 상황이다.

특히, 미국의 새로운 대북정책 도출이 임박한 시점에서 북한의 도발은 그동안 ‘외교와 동맹’을 강조한 바이든 행정부의 원칙에 변화를 가져올 수도 있다.

이날 미국 국무부 대변인 역시 “이번 발사는 복수의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안을 위반하는 것”이라며 “북한의 핵과 탄도미사일 프로그램은 국제 평화와 안보에 대한 심각한 위협에 해당한다”며 북한의 행위를 강력 규탄했다.

한편, 북한은 26일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신형전술유도탄 2발을 시험 발사했다며 탄도미사일 발사임을 확인했다.

통신에 따르면, 국방과학원은 25일 신형전술유도탄 시험발사를 진행했으며, 시험 발사한 2기의 신형전술유도탄은 조선 동해상 600㎞수역의 설정된 목표를 정확히 타격했다. 이번 신형전술유도탄 탄두 중량을 2.5t으로 개량한 무기체계라는 것이 북한의 설명이다.

kny0621@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