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천하자' 86%… 민주당, 서울·부산시장 보선 '후보 투입' 공식화
'공천하자' 86%… 민주당, 서울·부산시장 보선 '후보 투입' 공식화
  • 석대성 기자
  • 승인 2020.11.02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리당원 80만명 대상 투표 실시… 투표율 26.3%로 사실상 친문 주도
이낙연 "유권자 선택권 존중하는 게 책임의 자세"… 후보자 물색 수순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운데), 김태년 원내대표(오른쪽), 김종민 최고위원이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2020 코리아세일페스타' 성공을 기원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운데), 김태년 원내대표(오른쪽), 김종민 최고위원이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엄지손가락을 펴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내년 재·보궐선거 서울·부산시장 후보를 공직선거후보자추천(공천)하기로 결정했다. 

2일 최인호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당 최고위원회 후 전당원 대상 '당헌 개정과 재보선 후보자 추천' 여부를 물은 결과, 찬성 86.64%였고 반대는 13.36%를 나타냈다고 알렸다.

이번 투표는 권리당원 80만명 중 21만1804명이 참여했다. 투표율은 26.35%다. 사실상 친문·친여 세력이 투표에 적극 참여한 것이란 해석이 나온다.

민주당은 이에 따라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가 부정부패 등 중대한 잘못으로 직위를 상실해 재보궐 선거를 하는 경우 해당 선거구에 후보자를 추천하지 않는다'는 현행 당헌 규정에 '전당원 투표로 달리 정할 수 있다'는 단서를 다는 방식으로 당헌 개정 절차를 밟을 예정이다.

내년 4월 보궐선거는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과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성추문 사건 등 민주당 소속 광역단체장의 귀책으로 치러진다. 현행 당헌 '무공천'을 원칙대로 적용한다면 후보를 내기 어렵지만, 당헌 개정을 통해 후보를 낼 수 있는 절차적 명분을 마련했다.

이낙연 민주당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전당원 투표 결과에 대해 "유권자의 선택권을 존중해 드리는 것이 공당의 책임 있는 자세라고 생각해 후보를 내려고 하는 것"이라며 "저희 당은 철저한 검증과 공정 경선 등으로 가장 도덕적으로 유능한 후보를 찾아 유권자 앞에 세울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당원의 뜻이 모였다고 해서 서울·부산 시정의 공백을 초래하고 보궐선거를 치르게 한 저희 잘못이 면해지는 것은 아니다"라며 "서울·부산시민을 비롯해 국민 여러분께 다시 한 번 사과를 드린다. 피해 여성에게도 거듭 사과드린다"고 덧붙였다.

민주당은 이날 당 윤리신고센터·젠더폭력상담센터 운영을 개시하기도 했다.

윤리신고센터는 윤리감찰단의 감찰기준에 따라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와 주요 당직자의 부정부패와 젠더폭력 등과 관련된 신고접수 업무를 주로 담당한다.

젠더폭력신고상담센터는 지난 2018년 7회 전국동시지방선거와 2020년 국회의원 선거에서의 젠더(성)폭력 관련 후보자 검증 등의 경험을 바탕으로, 상시적 운영을 통해 피해자 보호와 2차 피해 방지를 우선순위로 둔다는 의미로 설치했다.

bigsta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