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모들 등교 연기 들끓는데… 교육부 “당장 연기검토 안해”
학부모들 등교 연기 들끓는데… 교육부 “당장 연기검토 안해”
  • 이인아 기자
  • 승인 2020.05.14 1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등교 연기 촉구. (사진=연합뉴스)
등교 연기 촉구. (사진=연합뉴스)

서울 이태원 클럽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집단감염이 전국으로 확산하면서 자녀 등교를 앞둔 학부모들의 등교 연기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교육부가 “등교 연기는 검토하지 않고 있다”며 일축했다. 

14일 박백범 교육부 차관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고3 등교수업 연기는 현재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전했다. 고2 이하 학년 역시 등교 연기는 검토하지 않고 있다는 게 그의 말이다. 

교육부에 따르면 등교를 일주일 앞둔 이 날부터 고3 학생들에게 집에서 모바일 등을 통해 교육정보시스템(나이스·NEIS)으로 발열 검사 등 자가진단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등교를 앞둔 상황에서 학생들에게 사전 자가진단을 요청한 것으로 사실상 등교를 그대로 추진하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현재 예정된 고3 등교 수업은 오는 20일이다. 이어 고2·중3·초1~2·유치원생 등교는 27일, 고1·중2·초3~4학년 등교는 6월1일, 중1·초5~6학년은 6월8일로 예정돼 있다.

교육부는 당초 오는 13일 고3을 우선 등교시키고 나머지 학년을 순차적으로 등교하는 방안을 결정했으나 지난 6일 이태원 클럽발 코로나19 사태로 등교를 일주일씩 더 연기해 이런 일정을 확정했다. 

하지만 고3 우선 등교를 6일 앞둔 상황에서 지난 6일 발생한 이태원 클럽발 코로나19 감염이 계속 번지자 학부모들은 등교가 어렵다며 다시 등교일을 연기해줄 것을 교육당국에 촉구했다. 

특히 클럽 관련 확진자 중 미성년자 확진자도 포함됐다는 사실에 이들은 등교 연기는 절대 불가피하다는 입장이었다. 

만 19세 이상의 성인이지만 아직 고등학교를 졸업하지 않고 유흥시설을 방문한 사례도 이들의 우려를 부추겼다. 

최근 인천에서는 학원강사로 있는 이태원 클럽발 확진자가 학생과 그의 어머니, 동료 강사, 지인 등과 접촉해 2차 감염을 유발했다. 

2차 감염된 학생과 어머니 동료 강사는 또 다른 사람과 접촉해 3차 감염을 낳았다. 1명의 확진자가 결과적으로 현재까지 14명의 확진자를 생성한 셈이다. 이 외 서울, 부산, 제주, 경남, 충남 등 전국에서 이런 2, 3차 감염이 속속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학부모들은 이태원 클럽발 확진자가 전국에서 발생하고 있고, 또 인천에서 강사가 학생 등에 감염시켜 3차 감염을 유발한 것 등을 볼 때 등교를 강행할 시 확진자가 무더기로 나올 수 있다며 등교를 재차 만류해 왔다. 서울 한 초등학생을 둔 학부모는 “등교 때문에 난리”라며 “아이 안전을 위해 교육당국이 신중하게 등교일을 정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감염병 전문가들도 이태원 클럽발 감염 사태가 앞으로 더 선명하게 나타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오는 20일 고3 등교 재고를 촉구했다. 

코로나19의 최대 잠복기는 14일이다. 클럽 확진자의 1차 감염이 지난 2~5일, 2차 감염이 7~9일에 몰려있었다는 점을 고려할 때 3차 감염의 잠복기는 고3 등교 예정일인 20일 이후로 더 늦어질 것으로 추정된다. 

현재 잠복기를 거쳐 추후 확진 판정을 받는, 아직 드러나지 않은 잠정 확진자도 많을 것으로 예상되면서 전문가들은 집단 확진 발생 가능성에 우려를 감추지 못했다. 

한 전문가는 “이태원 클럽발 감염의 확산세가 커진 시점에 맞물러 등교가 이뤄진다면 그 기세는 걷잡을 수 없이 뻗어갈 수 있다”고 지적했다.  

교육계, 감염병 전문가들의 걱정에도 교육부는 변동 없이 등교 일정을 그대로 진행하겠다는 입장이다. 이는 이미 5번 등교 일정을 연기한 상황에서 또다시 등교를 무한정 미룰 수 없다는 생각이 깔린 것으로 보인다. 

지난 2월 신천지 대구교회 집단감염으로 정국은 코로나19 절정을 맞이한 바 있다. 이번 이태원 클럽발 집단감염 사태는 교회라는 특정 집단이 아닌 불특정 다수가 모인 집단에서 발생됐다는 점에서 오히려 이전보다 더 심각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다.  

코로나19 재창궐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각계각층에서 나오고 있는 중 정부는 정면돌파를 선택했다. 등교 일정과 관련한 들끓는 여론을 정부가 강력한 방역을 앞세워 잠재울 수 있을지 주목된다. 

[신아일보] 이인아 기자

inah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