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LG화학 ‘전자담배 배터리’ 폭발 논란 예의 주시
정부, LG화학 ‘전자담배 배터리’ 폭발 논란 예의 주시
  • 이성은 기자
  • 승인 2019.06.09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통상자원부 조사 가능성…“LG화학 배터리 포함해 들여다 볼 것”
국내 첫 전자담배 배터리 폭발…회사는 입장문 내고 “납품 안 했다”
 

산업통상자원부 소속 기관인 국가기술표준원 제품안전정책국이 불법 유통된 LG화학 전자담배 배터리의 폭발 사고를 확인할 것으로 알려졌다. 전자담배 사고 확인이 조사까지 이뤄질 것으로 전망되면서 LG화학 배터리에 대한 조사로 번질 가능성도 높아지고 있다.

9일 산업부 국가기술표준원에 따르면 기관 내 담당자는 이번 폭발 사고가 발생한 전자담배 제품에 대해 사실 확인 중이며 제품안전기본법에 의거해 LG화학 배터리를 중심으로 전자담배 제품과 관련한 조사에 나선다.

국가기술표준원 측은 “사고 조사 대상은 전자담배지만 조사를 하면 전반적으로 다 봐야 한다”며 “배터리 자체의 문제인지, 아니면 배터리와 제품 간 관계 문제인지 등을 조사해 봐야 알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시사저널에 따르면 액상형 전자담배 배터리가 폭발하면서 얼굴 뼈 골절 등의 부상을 입은 피해자가 배터리 제조사인 LG화학을 상대로 손해배상 소송을 준비하고 있다.

LG화학 측은 이번 사고와 관련해 배터리 이용에 적합하지 않은 전자담배 제품에 사용돼 문제가 생겼다는 입장이다.

LG화학 측은 폭발 사고에 대해 입장문을 내고 “산업용 부품인 단전지(배터리 셀)를 개인 소비자에게 판매하지 않고 있다”며 “배터리 탈착이 가능한 전자담배용 회사에도 배터리를 납품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단전지는 어느 제조사가 생산했는지 여부와 무관하게 그 구조상 외부 단락이 발생할 경우 발화, 발열, 화재의 위험이 있다”며 “홈페이지에도 취급 시 주의사항과 금지사항, 전자담배 제품 관련 안전경고를 게재하고 있다”고 말했다.

LG화학 관계자는 “회사가 (이번에 폭발한 전자담배의) 배터리를 공급한 건 아니다”며 “불법 유통된 배터리가 흘러 들어가서 소비자가 그 배터리를 구입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쉽게 말해 전자담배용으로 만들어진 배터리가 아니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전자담배 배터리 폭발 사고는 국내에서 발생한 첫 사례다.

하지만 LG화학은 이미 해외에서 자사 배터리가 장착된 전자담배 폭발 사고가 일어나 소송을 당하는 등 곤혹을 치르고 있다.

지난 1월에는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에 사는 한 시민의 주머니에서 LG화학의 배터리가 장착된 전자담배가 폭발했다. 지난해 4월에도 미국에서 LG화학 배터리가 사용된 전자담배가 폭발했다고 주장하는 피해자가 LG화학을 상대로 소송한 사실이 알려지기도 했다.

se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