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분석] '2차 북미회담' 개최 합의에 힘 받는 文대통령 평화 구상
[이슈분석] '2차 북미회담' 개최 합의에 힘 받는 文대통령 평화 구상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9.01.19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美 백악관 "트럼프, 김영철과 90분간 비핵화 등 논의"
날짜·장소 미정… 靑 "성공 개최 위한 모든 역할할 것"
비건-최선희, 스톡홀름 회동 전망… 이도훈 합류할 듯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오른쪽)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해 6월 12일(현지시간) 싱가포르 센토사 섬에서 만나 악수를 나누고 있는 모습. (사진=AP/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오른쪽)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해 6월 12일(현지시간) 싱가포르 센토사 섬에서 만나 악수를 나누고 있는 모습. (사진=AP/연합뉴스)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의 미국 방문을 계기로 2차 북미정상회담의 2월 말 개최가 가시화된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의 중재자 역할이 주목된다.

세라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18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이 김 부위원장과 90분간 비핵화와 2차 북미정상회담에 대해 논의했다"며 "2차 정상회담은 2월 말경 열릴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장소는 밝히지 않았다.

김 부위원장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특사 자격으로 방미해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과 고위급회담을 한 뒤 트럼프 대통령을 예방했다.

트럼프 대통령과 김 부위원장은 이날 백악관 대통령 집무실에서 약 1시간30분 동안 북미 적대관계를 완화할 수 있는 비핵화, 2차 북미정상회담 개최 등에 대해 논의했다.

이에 청와대는 즉시 환영입장을 보였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19일 기자들에게 보낸 메시지를 통해 "북미 양측이 2월 말 2차 북미정상회담을 개최하기로 한 것을 환영한다"며 "이번 북미정상회담이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를 확고히 다질 수 있는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목표로 했던 '연내 종전선언'과 '김 위원장의 연내 서울 답방' 등이 미뤄진 상황에서 2차 북미회담의 진전은 문 대통령의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의 본격 재가동을 의미하는 셈이다.

백악관이 2차 북미회담의 구체적인 날짜와 장소를 발표하진 않았지만 이에 대해서도 크게 의미르 두지 않는 분위기다.

일각에서는 북미 양측이 회담의 시기와 장소 등을 이미 결정했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특히 보수 정당을 중심으로 문 대통령의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구상에 대해 문제점을 제기해오는 상황에서 북미 간 정상회담 개최 합의 만으로도 문 대통령의 부담을 덜어주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앞으로 북한에는 보다 과감한 비핵화를, 미국에는 상응 조치를 동시 요구하며 북미간 견해차를 좁히는 '중재자 역할'에 총력을 기울일 것으로 보인다.

김 대변인도 "미국과의 긴밀한 공조와 더불어 남북 간의 대화도 확대해 가며 회담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모든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같은 상황에서 19일(현지시간) 스웨덴 스톡홀름에서는 비공개 국제회의 참석을 계기로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와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이 회동할 것으로 전해졌다.

두 사람은 2차 북미회담의 실무적인 내용에 대해 협의할 것으로 예상다.

특히 한국 측 북핵 수석대표인 이도훈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도 18일 스웨덴으로 출국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북미 회담뿐 아니라 한미, 남북, 남북미 간 회동도 연쇄적으로 이뤄져 종전선언,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논의가 이뤄질 수 있을 것으로도 관측된다.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