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앞으로 다가온 아이폰 국내 출시에 올해도 신작 아이폰을 구매하기 위한 밤샘 줄서기가 등장했다.
하지만 부진한 예약판매 실적과 대기인원 감소로 인해 시장의 열기는 예전만 못하다.
2일 KT에 따르면 3일 개통 행사가 열리는 광화문 KT스퀘어에서 아이폰8 개통 1호 대기자가 사흘째 밤샘 줄서기를 이어가고 있다.
지난달 31일 오후 2시부터 현재까지 꼬박 대기중인 취업준비생 이규민(27)씨는 "아이폰8은 전통적인 디자인과 홈버튼이 장착된 마지막 아이폰이라 구매하려 한다"며 "차후 출시 될 아이폰X는 디자인이 많이 바뀌어 적응이 쉽지 않을 것 같다"고 아이폰8 구매 의사를 밝혔다.
전작과 마찬가지로 1호 대기자가 등장한 시점은 비슷하지만, 대기자의 숫자는 크게 차이가 난다. 이후 이씨에 이어 3시50분께에는 2호 대기자가 등장하긴 했다.
아이폰7 출시 하루전에는 대 여섯명의 대기자가 줄을 섰던 것과 비교해 보면 그 열기가 예전과는 사뭇 다르다.
지난해 KT는 1호 개통자에게 아이패드를 비롯한 230만원 상당의 경품을 줬지만, 올해는 애플워치 등 150만원 상당의 경품을 지급하는 등 규모가 줄어든 점이 한몫 한 것으로 보인다.
KT와 달리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는 아예 줄서기 행사를 없앴다. 추첨을 통해 선정한 고객만 초청해 당일 개통 행사를 열 계획이다.
현재 아이폰8 예약판매 실적은 아이폰7의 60~70% 수준으로 파악된다.
이는 아이폰X 출시가 한달 뒤로 예정돼 있어 대기 수요자가 분산 됐으며 기능과 디자인면에서 전작과 큰 차이가 없는점이 요인으로 분석된다.
또한 아이폰8 1차 출시국에서 발생한 아이폰8 스웰링 현상(배터리 팽창)도 예약 판매 부진으로 꼽힌다.
하지만 아이폰X의 국내 출고가가 최고 163만원에 달하면서 상대적으로 가격이 낮은 아이폰8으로 일부 수요가 이동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한편 아이폰8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이 시들해지면서 지난 1일부로 국내 판매량 100만대를 돌파한 갤럭시노트8의 강세가 계속 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삼성전자는 이날 신규 색상인 '메이플 골드' 모델도 추가하며 흥행을 이어가기 위한 전략을 내세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