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논의 본격화… 3당체제로 개편되나
통합논의 본격화… 3당체제로 개편되나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7.10.22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당, '朴과 절연' 정계개편 신호탄… 바른정당 통합파 명분 생겨
민주, 국민의당 설득 시도… 국감 이후 여야 눈치보기 치열해질 듯
(사진=신아일보DB)
(사진=신아일보DB)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이 잇따라 바른정당을 향해 '통합' 메시지를 던지고 있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도 국민의당을 향해 '연정카드'를 던지며 정계개편이 급물살을 타고 있는 모양새다.

오는 31일까지 예정된 국회 국정감사가 끝나면 정치권의 통합논의가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당은 사실상 박근혜 전 대통령과의 절연을 선언하면서 보수진영 발 정계개편의 신호탄을 쏘아올렸다.

한국당 윤리위원회는 박 전 대통령과 친박계 핵심인 서청원·최경환 의원에 대한 자진탈당을 의결했다.

홍준표 대표 등 당 지도부는 오는 30일 최고위원회의를 여고 출당을 최종 확정할 예정이다.

이렇게 되면서 바른정당 통합파로서는 탈당 명분이 생겼다.

이미 양당 의원들은 수차례 모임을 갖고, 11월13일 바른정당 전당대회 이전에는 한국당으로의 복당이라는 공감대를 형성한 상태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통합까지 계획대로 될지 미지수라는 의견이 나온다.

박 전 대통령이 탈당을 받아들일 가능성이 거의 없고 현역 의원인 서청원·최경환 의원을 의원 총회에서 제명해야 할 3분의 2 이상 찬성을 확보하는 것 자체가 불투명하다는 이유에서다.

징계가 무산되면 홍 대표의 리더십은 타격을 입는다. 바른정당 통합파도 명분을 잃게 된다.

일각에서는 바른정당 통합파 의원들이 탈당해 일정기간 무소속으로 머무르다가 다른 보수진영 인사들과 함께 한국당에 복당하는 평태가 거론된다.

이처럼 통합 움직임이 지체되면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독자노선파 통합 논의에 무게가 실리게된다.

안철수 대표 체제 출범 이후 시도당위원장과 지역위원장의 일괄사퇴를 제안한 것도 바른정당과의 통합 과정을 염두에 둔 사전 정지작업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안 대표 측에서는 12월 중 양당 간 통합선언을 한 뒤 내년 1~2월 중 시도당 개편대회, 통합 전당대회를 치러야 한다는 일정표까지 거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보수정당 중심의 통합 논의에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간 통합 가능성을 일단 낮게 보며 관망하고 있는 모습이다.

민주당은 우선 같은 뿌리를 두고 있는 국민의당과의 연대 또는 연정의 신호를 꾸준히 보내고 있다. 통합보다는 사안별 연대를 통해 사전작업을 하고 국민의당을 향한 추가 설득 작업을 시도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당 측은 국민의당 내부에서도 호남 중진의원들을 중심으로 바른정당과의 통합에 부정적인 인사들이 있기 때문에 현재 진행 중인 국정감사에 주력하며 상황을 지켜보겠다는 입장이다.

국정감사가 끝나면 이 같은 여야의 눈치 보기 싸움은 더욱 가열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번 정계개편이 성공한다면 현 4당 체제는 '진보(민주당)', '보수(자유한국당)', '중도(국민의당, 바른정당 통합당)' 등 3당 체제로 재편될 가능성이 크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