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포천 민자고속도로 명칭 변경
서울-포천 민자고속도로 명칭 변경
  • 포천/신원기기자
  • 승인 2008.08.20 0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해양부, 구리-포천 고속도로로 결정
경기도 구리시와 시민단체의 반대로 노선 결정에 난항을 겪고 있는 서울-포천간 민자고속도로의 명칭이 구리-포천 고속도로로 변경된다.

국토해양부는 이 같은 내용의 고속도로 명칭 변경안을 최근 입법 예고하고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고속도로 이름을 최종 결정키로 했다.

19일 국토부에 따르면 ‘서울-포천’이라는 명칭은 제3자 제안공고 당시 서울과의 접근성을 강조하기 위해 민간 업체에 의해 정해져 현재까지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고속도로 시작지점이 구리시인데다 관계 기관의 건의가 잇따라 국토해양부는 이름 변경안을 입법 예고하고 의견을 수렴키로 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고속도로 제안자 입장에서 도로이름이 정해져 편의상 계속 사용하고 있다”며 “일부에서 주장하는 것처럼 사업 추진단계에서 시작지점이 서울이었기 때문은 아니다”고 밝혔다.

2014년 완공을 목표로 1조7천720억원을 들여 구리-남양주-포천을 연결하는 53㎞ 구간에 민간투자 방식으로 고속도로를 건설키로 하고 지난해 대우건설을 주간사로 하는 서울북부고속도로㈜를 우선 협상대상자로 선정했다.

그러나 고속도로 노선 결정을 앞두고 구리시와 지역 시민단체가 교문IC 구간이 고구려 역사공원 부지를 가로지르게 된다며 반대하고 나서 갈등을 겪고 있다.

국토부는 구리시를 방문해 법령에 따른 ‘갈등조정협의회’에 대해 설명하고 이해 당사자간 토론을 위한 협의체 구성을 제안한 상태다 구리시 관계자는 “일단 토론의 장이 마련되는 것은 긍정적이지만 협의체 구성과 관련해 규정을 확인해 봐야 한다”며 “무엇보다 구리지역의 의견이 충분히 반영돼야 한다”고 말했다 도천 한관계자는 서울-포천간 고속도로는 경기북부의 개발을 앞당길수있는 숙원 사업인만큼 착공이 늦어지지않도록 한발씩 양보해 새로운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