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교대 학내 분규 조짐
인교대 학내 분규 조짐
  • 인천/박주용 기자
  • 승인 2014.04.15 14: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학생회 학칙개정에 반발 대책 촉구

[신아일보=인천/박주용 기자] 경인교대가 학생활동을 제한하는 학칙 개정과 학생복지예산 삭감으로 학내분규 조짐을 보이고 있다.

경인교대 총학생회는 15일 "학교 당국의 학생자치권 전면 부정과 독단적 행정을 규탄한다" 는 내용의 보도자료를 내고 학교 측의 공개해 명과 재발방지책 마련 등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날 총학생회는 "학교측이 지난달 24일 학칙을 개정하면서 학생자치권을 지켜야 할 학교가 학생자치권을 침해하기 쉽도록 학칙을 바꿨다"며 학칙조항의 삭제를 요구했다.

학교는 학칙 개정과정에서 학생단체 또는 학생이 정기, 부정기 간행물을 발간·배포할 경우는 총장의 승인을 얻도록 했다.

또 외부와 관련된 학생활동과 외부인사 학내 초청시에도 학생처에 사전 신고토록 조항을 신설했다.

학생들은 "학칙 내용 자체가 '교육목적에 위배되는 활동을 할 수 없다'는 등 추상적이기 때문에 학교측이 얼마든지 임의적인 해석을 할 수 있다"며 "유인물 사전 검열, 학생활동 제한 등의 규정은 과거 유신시대로 회귀하는 개악"이라고 주장했다.

총학생회는 또한 "올해 기성회비 예산에서 학생복지예산을 전년대비 4억8천여만원을 삭감하면서 학생들에게 예산편성과정을 공개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올해 학생복지예산 중에는 총학생회, 동아리연합회 등 학생자치기구에 지원하는 학생행사지원금 2천700만원과 과별 행사지원금 2천980만원이 삭감됐다.

총학생회측은 "학생행사지원금을 교대 평균수준인 등록금 수입대비 2% 이상으로 보장하고, 과학생회 행사지원금의 삭감을 철회해야 한다"며 학생복지예산 삭감 철회, 학생자치권을 부정하는 학칙 내용 삭제, 학생들에 대한 간섭·통제 행위 중단 등을 촉구했다.

이와 관련 경인교대의 한 관계자는 "대학의 예산이 줄어 학생복지예산뿐 아니라 소비성 예산을 줄이고 사안별로 예산편성을 했다"며 "학칙 개정도 유권해석에 문제가 있을 수 있어 명확히 하기위해 수업과 연계한 내용을 학칙에 포함시킨 것일 뿐"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