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름 범벅에 어민들 ‘한숨’
기름 범벅에 어민들 ‘한숨’
  • 신아일보
  • 승인 2007.12.10 18: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 생태계 파괴 심각…사상 최악 해양 환경 오염 사고
어민들 생계터전 잃어… “청정해역 구하자” 지원 손길 이어
정부, 이르면 오늘’특별재난지역’ 선포

태안 앞바다 기름 유출사고가 사상 최악의 해양 환경 오염 사고로 번지며 이 지역 해양 생태계 파괴가 심각한 상태다.
“3대째 바다농사를 지으며 아이들 공부시키고 결혼시키며 바다를 천직으로 알고 살았는데 하루아침에 바다를 잃은 심정은 그 무어라 표현할수 없습니다.”
충남 태안군 소원면에서 30년째 고기잡이로 살아가던 김모씨(64)는 바다가 속히 복구되기를 간절히 바라고 있다.
충남 태안 해변을 초토화시킨 원유유출 지역의 어민과 상인들은 지원나온 군경과 바다에 나가 한줌의 원유덩이라도 제거하는데 노력을 아끼지 않으면서도 앞으로의 생계를 걱정하며 한숨을 몰아쉬고 있다.
이날 현재 유출 기름은 사고 지점에서 파도를 타고 남서쪽으로 안흥 앞 삼도까지 50여km를, 북쪽으로 가로림만 내만 대산읍 벌발 지곡면 우도까지 퍼져 충남 최대의 양식어장을 서서히 덮고 있다.
피해지역의 다른 곳도 걱정이지만 가로림만이 피해를 입을 경우 서산어민 91%, 태안어민의 34% 어민 5000여명이 생계의 터전을 잃게 된다.
사고당시 조류나 바람의 방향이 비켜갈 것으로 믿었던 가로림만도 이미 검은 기름의 공포는 시작되고 있다. 어민들이 망연자실 검은 공포가 밀려오는 바다쪽을 쳐다보고있지만 어떻게 손을 대야할지 막막하다.
천혜의 천일염 생산을 자랑하는 염전 상황도 다를게 없다.
옛부터 전통방법으로 갯벌을 이용해 생산되는 태안 특산물 “태안자염”도 오염대열에서 빠져나갈 수 없다.
태안군 소금생산 면적은 535만㎡로 이중 피해지역인 근흥면, 소원면, 이원면 등 절반정도인 270여만㎡가 내년 2월 생산개시를 앞두고 생산을 위한 저수조 물담기조차 어려울 전방이다.
기름으로 오염된 소금을 생산할 수 없기 때문이다. 아직 피해가 안된 지역도 원유의 확산 변수에 따라 생산에 차질이 불가피하다.
피해지역 어민상인들은 피해대책위원회를 조만간 만들어 보상 및 오염지역 원상회복에 대응할 전략을 세우고 있다. 한편 사상 최악의 기름유출사고로 유린당한 태안 청정해역을 치유하기 위해 각계 각층의 지원손길이 이어지고 있다.
태안군에 따르면 이날 현재 피해지역에는 군인과 경찰, 공무원, 의용소방대, 대한적십자사 등 8800여명의 인력이 방제활동을 벌여 이날 현재 연인원 2만여명이 동원돼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장비 지원도 잇따라 이웃한 당진군과 아산시, 예산군, 계룡시 등 인근 4개군에서 흡착포 95박스를 지원했고 삼성화학에서 90박스를 지원했으며 대한적십자사대전·충남지사에서는 1시간 내 1000명분의 취사가 가능한 급식차 3대와 직원 300여명을 투입, 방제작업을 지원하고 있다.
또 천안·홍성·논산·서산·태안 새마을지회서 인력지원과 서울강동구 중식업연합회 및 구세군의 중식지원, 경남도가 보내준 인력 및 흡착포 등도 속속 도착하고 있다.
대선경호에 비상이 걸린 충남경찰청도 지난 8일부터 경찰관 150명과 상설 11개중대 등 총 1200여명을 피해현장에 파견해 만리포 해변 등 4개 장소에서 해안가 주변에 밀려온 기름띠 제거 및 손상된 어업장구 운반·처리 등 방제작업을 펼치고 있다.
한편 정부가 충남 태안 앞바다에서 발생한 사상 최악의 원유 유출 사고와 관련해 이르면 11일 해당지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의 한 핵심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내일 국무회의에서 보고가 될 것이다. 절차로서 (특별재난지역)선포는 나중에 해도 된다. (그러나)지금은 성격상 누가 보아도 충족하기 때문에 하겠다는 결정은 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해양수산부 등 관계부처의 예측이 빗나간데 대해 “그런 부분은 나중에 짚어볼 것”이라면서 “대개 (위기대응매뉴얼을)따라 했는데 예측이 틀린 측면은 있다. 그렇다 해서 해야 될 조치를 안했다거나 늦게 했다는 대목이 있는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관련해 천호선 청와대 대변인도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특별재난지역(선포는) 사후에 주로 보상에 관한 국가의 재정적 지원을 중심으로 한 제도”라며 “따라서 지금 선포하는 것 자체가 중요한 것은 아니다”고 설명했다.
박상진·민형관·이영채기자
sjpark@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