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시장, 버스 출근 소통행정 펼쳐
구미시장, 버스 출근 소통행정 펼쳐
  • 구미/마성락기자
  • 승인 2010.11.14 14: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내버스 무료환승 2주년 맞아 시승 체험
구미시는 시내버스 무료환승 2주년을 맞아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를 위해 12일 시내버스로 출근하면서 민생현장을 직접 챙기고 무료환승을 체험하는 기회를 가졌다.

이날 행사는 봉곡 현대아파트 앞 버스승강장(07:57)에서 시내버스(2번)를 승차하여 구미역에 도착 17번 버스로 환승한 후 구미시청 후문에 내려 농협 시출장소(08:50)에서 교통카드를 충전하는 것으로 행사를 마쳤다.

시내버스 무료환승 시승 체험홍보에는 남유진 구미시장을 비롯해 시내버스 회사 대표이사 및 (주)마이비 교통카드 대표, 인근거주 직원 및 주민들과 함께 어깨띠를 착용해 대중교통 이용 켐페인으로 대중교통 이용분위기를 조성하고, 홍보물을 배부하며 시민들의 건의사항을 청취했다.

시가 추진하고 있는 시내버스 무료환승제도는 지난 2008년 11월 1일부터 도내 최초로 실시하는 사업으로써 승차단말기 기준으로 승차 후 동지역은 1시간, 읍면지역은 1시간30분이내 2회까지 관내에서 시내버스를 갈아 탈 경우 무료로 이용 할 수 있는 편리한 제도이다.

또한, 첨단 IT도시에 걸맞게 버스 이용편의를 위해 버스운행정보를 제공하는 버스정보시스템(BIS)도 구축한다.

이 사업은 도내 최초로 국토해양부 광역버스 정보시스템(BIS)구축사업으로써 올해 하반기에 착공해 내년 4월 말에 완공할 예정이며, 스마트폰 또는 버스 승강장에서 버스도착 시간을 알수 있어 대기시간을 줄일 수 있다.

이 밖에 상반기에는 산뜻한 이미지 개선을 위하여 도색이 훼손된 시내버스 (99대)에 대해 도색을 완료, 미관을 향상시켰으며, 시내버스의 글자체 행선판을 LED로 설치해 야간에 노선번호를 정확하게 식별할 수 있도록 하는등 저탄소 녹색성장 도시에 걸맞는 선진교통문화 정립으로 더욱 향상된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시 관계자는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