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펀드 공격 받은 한국기업 수, 4년새 9.6배 증가
행동주의펀드 공격 받은 한국기업 수, 4년새 9.6배 증가
  • 우현명 기자
  • 승인 2024.03.25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적대적 M&A 시도 늘어날 전망…별다른 방어수단 없어
국가별 행동주의펀드 피공격 기업수(2019~2023) [사진=한국경제인협회]
국가별 행동주의펀드 피공격 기업수(2019~2023) [사진=한국경제인협회]

지난해 글로벌 행동주의펀드의 공격을 받은 한국기업 수가 코로나 직전인 2019년 대비 9.6배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경제인협회(한경협)는 김수연 법무법인 광장 연구위원에 의뢰해 받은 ‘주주행동주의 부상과 과제’ 연구결과를 25일 공개했다. 김 연구위원은 보고서에서 헤지펀드뿐만 아니라 단순 자산운용사 등 기관투자자들까지 한국기업에 대한 경영개입을 늘리고 있어 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데이터 리서치기관 딜리전트(Diligent) 조사 결과 글로벌 행동주의펀드의 공격을 받은 한국기업은 2019년 8개사에 불과했으나 지난해에는 9.6배인 77개사로 급증했다.

아시아 지역을 대상으로 하는 행동주의펀드 공격은 작년 총 214건이 발생해 전년대비 16.3% 늘었다.

공격받은 기업이 감소한 영국·독일이나 큰 변화가 없는 미국·캐나다와 달리 한국과 일본은 그 수가 급증했다.

김 연구위원은 이에 대해 행동주의펀드 공격 대응에 익숙지 않은 아시아 기업이 손쉬운 먹잇감이 된 것으로 풀이했다.

또 최근 사모펀드나 일반 기관투자자들도 수익률 제고의 수단으로 행동주의 전략을 활용하면서 행동주의펀드와 일반 기관투자자들 간의 경계도 모호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연구위원은 한국기업이 글로벌 행동주의펀드의 타깃이 되면서 적대적 M&A 시도나 경영권 위협이 늘어날 전망이지만 기업들에게 자사주 매입 이외에 별다른 방어수단이 없는 것을 문제로 지적했다.

김 연구위원은 “기업들도 기관투자자와의 소통을 활성화해야 하지만 정부도 행동주의펀드의 지나친 공격에 기업들이 대응할 수 있는 방어수단을 제도화해야 한다”며 “주주행동주의가 부상하는 등 기업을 둘러싼 환경이 빠르게 변하는 만큼 정부도 지배주주 견제와 감시 프레임에만 초점을 맞출 것이 아니라 기업이 장기적 관점에서 성장하고 가치를 제고할 수 있도록 제도를 균형 있게 설계해야 한다”고 말했다.

wisewoo@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