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전공의 달래기' 나선다… 오늘 처우개선 토론회
정부, '전공의 달래기' 나선다… 오늘 처우개선 토론회
  • 한성원 기자
  • 승인 2024.03.21 0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전공의 처우 개선을 위한 자리를 마련한다.

21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보건복지부는 이날 오후 3시 서울 중구 프레지던트호텔에서 전공의 처우 개선 논의를 위한 전문가 토론회를 연다.

전공의들은 정부의 의대정원 증원에 반발해 지난달 20일 이후 본격적으로 사직해 병원을 떠난 뒤 아직 복귀하지 않고 있다.

전공의 단체인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는 지난달 긴급 대의원총회를 통해 △의대 증원 계획 전면 백지화 △업무개시명령 전면 폐지 △전공의 수련환경 개선 등을 정부에 요구한 바 있다.

이미 의대증원 계획 백지화가 물 건너간 가운데 정부는 연속 근무시간 단축 등 환경 개선에 집중해 전공의들의 마음을 돌리려고 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이달부터 소아청소년과 전공의들에게 매달 100만원씩 수련비용을 지원하기로 결정했고, 분만·응급 등 다른 필수의료 과목 전공의들까지 지원할 수 있도록 대상 범위를 조속히 확대할 계획이다.

올해 상반기에는 전공의 연속 근무시간 단축 시범사업을 실시하고, 80시간인 일주일 최대 근무시간도 줄이는 방안을 검토한다.

하반기에는 수련환경을 파악하기 위한 실태조사도 하고, 수련환경평가위원회에 전공의의 참여를 늘린다.

한편 대전협과 전국 의과대학 교수협의회(전의교협), 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 학생협회(의대협)는 전날 온라인 회의에서 정부의 의대정원 배정 결과에 대해 논의했다.

조윤정 고려대 의대 교수는 브리핑에서 "(의료계) 단체가 서로 협의하면서 정부와 마음을 터놓고 함께 머리를 맞대서 현명한 해결책을 찾아가도록 노력하겠다"며 "전공의와 의대생, 대한의사협회(의협)와 교수들이 함께 국민의 건강과 환자를 위해 모두 함께 머리를 맞댈 것"이라고 말했다.

swha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