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대통령 "의사 면허, 국민 위협 수단으로 사용해선 안 돼"
윤대통령 "의사 면허, 국민 위협 수단으로 사용해선 안 돼"
  • 김가애 기자
  • 승인 2024.03.19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무회의 주재… 의대증원 필요한 이유 조목조목 설명
"환자 곁으로 다시 돌아와달라… 함께 논의해 나가겠다"
윤석열 대통령이 1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19일 "국민의 생명을 살리기 위해 부여된 의사면허를 국민을 위협하고 불안하게 만드는 수단으로 사용해서는 안된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환자의 곁을 지키고, 전공의들을 설득해야 할 일부 의사들이 의료개혁을 원하는 국민의 바람을 저버리고 의사로서, 스승으로서 본분을 지키지 못하고 있어 정말 안타깝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지금 우리 앞에 있는 의료개혁이 바로 국민을 위한 우리의 과업이며, 국민의 명령"이라면서 의대 증원이 필요한 이유를 조목조목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증원을 늦추면 늦출수록 그 피해는 결국 국민 모두에게 돌아갈 것"이라며 "나중에는 훨씬 더 큰 규모의 증원이 필요해질 뿐만 아니라, 매년 증원을 둘러싼 사회적 논란과 갈등이 더욱 커질 수밖에 없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매년 국민들이 의사들 눈치를 살피면서 마음을 졸여야 한다면, 제대로 된 나라라고 할 수 있겠느냐"라며 "단계적 접근이나 증원 연기로는 국민의 생명을 살리고 지역과 필수의료의 붕괴를 막는 의료개혁을 결코 완수할 수 없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정부는 내년도 의대 정원 증가분 2000명을 비수도권 지역 의대를 중심으로 대폭 배정해 지역 필수의료를 강화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또 "필수의료 중증의료에 대한 정책적 지원을 강화할 것"이라며 "이것은 우리 의료 개혁 패키지의 핵심사안"이라고 했다. 

윤 대통령은 "오는 4월 대통령 직속 의료개혁특별위원회를 구성해 의료계를 비롯한 각계 대표, 그리고 전문가들과 함께, 의료개혁 과제를 깊이 있게 논의하겠다"며 "전공의를 비롯한 의사단체들도 참여해서 병원 밖 투쟁이 아닌 논의를 통해 의료개혁을 위한 구체적 실행방안을 함께 만들어가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어 "지금까지 현장 민생토론회를 진행해 왔는데, 제가 직접 주재하는 민생토론회 형식의 의료개혁 토론회를 앞으로 꾸준히 개최하겠다"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선배, 후배, 동료들이 환자의 곁을 떠난 여러분의 자리를 채우기 위해 힘들게 일하고 있다"며 "환자의 곁으로 다시 돌아와달라"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은 "대통령인 제가 여러분과 함께 머리를 맞대로 의료개혁을 논의해나가겠다"고 전했다.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