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석화, 사외이사 후보 3인 공개
금호석화, 사외이사 후보 3인 공개
  • 우현명 기자
  • 승인 2024.03.08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도성·이정미·양정원 각각 추천

금호석유화학이 올해 정기주주총회에서 금융출신 사외이사를 추가로 영입한다.

8일 금호석유화학에 따르면, 오는 22일 예정된 제47기 정기주주총회에서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을 지낸 최도성 한동대학교 총장과 헌법재판소장 권한대행을 지낸 이정미 법무법인 로고스 상임고문 변호사, 양정원 전 삼성액티브자산운용 대표이사의 사외이사 후보 선임안건을 상정한다. 신임 후보인 양정원 후보를 제외한 최도성 총장과 이정미 변호사는 재선임 후보다.

최도성 한동대학교 총장. [사진=금호석유화학]
최도성 한동대학교 총장. [사진=금호석유화학]

최도성 사외이사 후보는 2021년 금호석유화학 이사회에 참여했다. 이사회 의장과 대표이사를 분리한 이후 최초로 선임된 사외이사 의장으로 현재까지 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당시 사외이사가 이사회 의장으로 선임된 것은 매우 진보적인 사례였다. 이사회의 독립성을 갖추고 회사의 경영진을 감시 및 감독하는 등, 다양한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었던 구조로 평가 받고 있다.

최 후보는 △이사회 의장과 대표이사 분리 통한 이사회 감독 기능 강화 △중장기 주주환원정책 발표 통한 주주 소통 강화 △이사 평가 제도 도입 및 사외이사 후보 추천 절차 체계화 등 굵직한 성과를 내며 금호석유화학 체질 개선에 기여했다. 최 후보는 서울대학교 및 가천대학교 경영학과 교수, 한국증권연구원 원장, 한국은행금융통화위원을 역임하고 한국공인회계사 자격증을 보유한 회계재무금융분야 국내 최고 수준의 전문가다.

이정미 법무법인 로고스 상임고문 변호사. [사진=금호석유화학]
이정미 법무법인 로고스 상임고문 변호사. [사진=금호석유화학]

이정미 사외이사 후보는 최연소 여성 헌법재판관 출신으로 금호석유화학의 내부거래위원회 위원장 직무를 맡아 경영 투명성을 제고했다. ESG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며 회사의 2022년 DJSI Korea 편입 및 EcoVadis Gold 메달 등 성과를 이끌었다.

양정원 전 삼성액티브자산운용 대표이사. [사진=금호석유화학]
양정원 전 삼성액티브자산운용 대표이사. [사진=금호석유화학]

신임 사외이사 후보인 양정원 후보는 삼성자산운용에서 투자풀운용팀장과 리스크관리팀장 직무 등을 수행하고 CIO 주식운용본부장 상무, 연기금본부장 겸 기금운용총괄 전무, CMO 마케팅솔루션총괄 전무 직을 지냈으며 2021년까지 삼성액티브자산운용 대표이사 CEO를 역임했다. 현재 KB증권 사외이사를 맡고 있다.

금호석유화학 관계자는 “각계 전문가들로 구성된 사외이사를 중심으로 이사진이 논의와 견제를 통해 상호작용하며 주주가치 확대로 귀결될 수 있는 최적의 의사결정을 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전했다.

wisewoo@shinailbo.co.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