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D 최주선, 디스플레이산업협회장 선임…"차세대 기술 선점해야"
삼성D 최주선, 디스플레이산업협회장 선임…"차세대 기술 선점해야"
  • 장민제 기자
  • 승인 2024.03.07 1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학계·정부 생태계 모든 플레이어 유기적 협력 강조
최주선 삼성디스플레이 사장 겸 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 회장.[사진=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
최주선 삼성디스플레이 사장 겸 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 회장.[사진=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

최주선 삼성디스플레이 사장이 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KDIA) 협회장직에 올랐다.

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는 7일 서울 롯데호텔월드에서 2024년 정기총회를 열고 최 사장을 제9대 협회장으로 최종 선임했다.

최 회장은 이날 취임사를 통해 “어려운 시기에 중책을 맡아 어깨가 무겁지만, 임기동안 협회 임직원, 회원사와 협력해 한국 디스플레이산업에 작게나마 보탬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협회가 설립된 2007년은 LCD 산업이 빠르게 성장하던 시기였으나, 지금은 한국 LCD가 거의 자취를 감췄고, 이제는 OLED 종주국의 위상마저 흔들리고 있는 상황”이라며 “하지만 OLED는 여전히 큰 잠재력과 가능성을 가진 산업으로 이제 막 개화를 시작한 폴더블과 IT, XR, 자동차 등 새로운 응용처와 결합해 더 세분화 되고, 고도화 된다면 스마트폰, TV 중심의 지난 10년보다 더 큰 성장을 이룰 수 있다”고 말했다.

최 회장은 이와 관련해 “산업계 뿐 아니라 학계, 정부 등 생태계 모든 플레이어가 유기적으로 협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속에서 산학연이 힘을 모아 폴더블, 롤러블, 올레도스, 레도스, 투명 디스플레이 등 신사업의 성패를 좌우할 차세대 기술을 선점해야 한다”며 “이렇게 개발한 기술 자산과 산업 경쟁력을 지키기 위한 법적 안전망을 강화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도 “우수한 인재를 키우고 이들이 미래 성장의 버팀목이 될 수 있도록, 투자와 지원을 강화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최 회장은 “글로벌 공급망 안에서 갈수록 높아지고 있는 친환경-저탄소 요구에 뒤처지는 일이 없도록 지금부터라도 '녹색 전환'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는 불확실한 대내외 여건 속에서 회원사간 유기적인 협력과 정부 지원 확대를 통해 디스플레이산업이 더 큰 성장과 발전 할 수 있도록 총회에서 확정된 2024년 사업계획을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디스플레이협회는 정기총회 앞서 개최된 2024년 제1차 이사회에서 정부와의 협업채널 구축 및 지원 전략 마련을 위해 협회 내 ‘무기발광 디스플레이 분과위원회’ 설립안을 의결했다.

jangstag@shinailbo.co.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