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전기차 충전시설 지원 예산 3715억원…작년比 42%↑
올해 전기차 충전시설 지원 예산 3715억원…작년比 42%↑
  • 서종규 기자
  • 승인 2024.03.05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동주택·지자체 등 '급·완속 설비' 구축에 활용
(사진=신아일보DB)

정부가 올해 전기차 충전시설 지원 예산을 작년 대비 42% 많은 3715억원으로 계획했다. 충전시설 수요가 있는 공동주택과 지자체 등을 지원한다.

환경부는 6일부터 올해 전기차 공용 충전시설 설치 지원사업 대상자를 모집한다고 5일 밝혔다.

올해 전기차 공용 충전시설 설치 보조사업 예산은 전년 대비 42% 많은 3715억원으로 책정했다. 공용 완속 충전시설 설치를 지원하는 '직접 신청 보조사업'에 1340억원을 집행하고 급속 충전시설과 완속 충전시설을 함께 설치하는 '지역별 무공해차 전환 브랜드 사업'에 2375억원을 지원한다.

환경부는 직접 신청 보조사업을 통해 아파트 등 공동주택과 사업장, 대규모 주차장 소유자에 전기차 공용 충전시설 설치 비용을 지원한다. 비용은 책정 예산이 소진될 때까지 지원하되 800억원을 계획한 '화재 예방형 공용 완속 충전기' 설치 비용은 전기차-충전기 간 통신 기술 기준이 마련되는 올해 하반기에 푼다.

설치 지원 희망자는 완속 충전시설 보조금 지침에 따라 무공해차 통합누리집에 건축물대장을 제출해야 한다. 건물 소유자 또는 입주자대표가 아니면 입주자 80% 이상 동의서 또는 회의록을 추가로 첨부해야 한다. 설치 희망자의 신청 편의를 위해 충전사업자가 설치 신청을 대행할 수 있다.

지역별 무공해차 전환 브랜드 사업을 통해선 지방자치단체 및 충전사업자 등을 대상으로 급속 충전시설 설치에 2175억원을, 완속 충전시설 설치에 200억원을 지원한다. 공모와 평가를 통해 지원 대상을 선정하며 공모 기간은 다음 달 15일까지다.

전기차 충전 기반 시설 구축 수요가 있는 지자체 또는 민간사업자가 신청서와 사업 제안서 등 구비서류를 공모 기간 한국자동차환경협회 또는 한국환경공단에 제출하면 된다.

정선화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은 "전기차 보급 현황, 충전 수요 및 특성 등의 정보를 통합 분석해 공용 충전시설 설치 보조사업을 펼치겠다"며 "이를 통해 충전 편의성을 높여 전기차 보급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seojk0523@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