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이시우' 시대 개막…“철강 본원 경쟁력 확보”
포스코 '이시우' 시대 개막…“철강 본원 경쟁력 확보”
  • 장민제 기자
  • 승인 2024.02.28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임식 갖고 4가지 전략방향 제시…무재해·저탄소·소통화합 강조
이시우 포스코 대표.[사진=포스코]
이시우 포스코 대표.[사진=포스코]

이시우 포스코 사장이 대표이사직에 오르며 ‘철강 본원경쟁력 확보’를 강조했다.

이 사장은 28일 포스코 본사 대회의장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재해 없는 행복한 일터 구현 △철강 본원경쟁력 확보 △경쟁력 있는 저탄소 체제 전환 △소통과 화합 문화 구축 등 4가지 전략 방향을 제시했다.

이 사장은 전사적 혁신활동을 통해 수익성 개선 및 초격차 경쟁력 확보를 추진키로 했다. 제조 공정에서는 디지털트윈(DT)을 기반으로 최고의 원가 경쟁력을 가진 스마트 제철소를 구현하고, 마케팅·구매 등 비제조 분야에서는 메타버스 실행을 통해 사무 생산성을 혁신한다.

이와 함께 제품 포트폴리오 전환, 고부가가치 중심의 프리미엄 플러스 제품 판매 확대 등을 통해 견고한 수익구조를 구축한다. 해외 철강사업의 양적 성장 추진을 통해 글로벌 리더십도 더욱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이 사장은 △HyREX 시험설비 설계 완료 △대형 전기로 기반 고급강 생산 등 저탄소 분야에서 포스코만의 기술력을 확보하고 고객사들과의 협력을 통해 안정적인 저탄소 연원료 조달체계를 구축할 방침이다. 저탄소 체제 전환을 위해 실효성 있는 정책이 뒷받침될 수 있도록 고객·지역사회·정부와의 공감대를 형성하겠다는 계획이다.

이 사장은 전 임직원의 동참을 통한 실행 중심의 안전 활동을 추진하고 AI·IoT를 활용한 스마트 안전 솔루션을 개발하는 등 안전관리 체계를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관계사 교육훈련 기회 확대 등을 통해 사업장에 출입하는 모두가 안전한 일터를 만들어 나간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노사·협력사·공급사가 함께 발전하기 위해 신뢰를 바탕으로 소통하고 화합하는 문화를 구축할 방침이다. 임직원들은 유연하고 스마트한 일하는 방식을 체화하고 회사는 개인이 업무에 주도적으로 임하고 공동의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협업의 문화를 확산하는 한편 협력사·공급사와의 상생 협력의 문화도 적극 조성해 나갈 예정이다.

이 사장은 "철강업은 지금까지 그래왔던 것처럼 미래에도 포스코 그룹의 핵심사업"이라며 "포스코의 전 구성원이 긍지와 자부심을 느끼며 발전할 수 있는 일류 회사를 함께 만들어 나가자"고 당부했다.

jangstag@shinailbo.co.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