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료계, '의대정원' 강대강 평행선
정부-의료계, '의대정원' 강대강 평행선
  • 김태형 기자
  • 승인 2024.02.12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업무복귀 안 하면 면허 박탈"
"정부는 의사 이길 수 없다" "현장 떠날 것"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이 지난 11일 충청북도 청주 충북대학교병원 응급실을 방문해 설 연휴 응급진료체계를 점검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이 지난 11일 충청북도 청주 충북대학교병원 응급실을 방문해 설 연휴 응급진료체계를 점검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정부와 의료계가 의대정원을 놓고 강대강 대치 상황이다. 의사단체들이 집단행동에 나설 경우 정부가 면허 취소에 나설 수 있다는 관측이다.

12일 의료계에 따르면, 지난 6일 정부가 2025학년도 의대 입학 정원을 2000명 늘리겠다고 발표한 후 전현직 대한의사협회(의협) 임원을 중심으로 정부를 규탄하는 발언이 잇따르고 있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의대 증원에 지속해서 반대 의견을 피력하던 노환규 전 의협 회장은 "정부는 의사들을 이길 수 없다"고 일축한 뒤 2000년 의약분업 당시의 혼란이 재현될 수 있다고 엄포를 놨다.

그러면서 "(정부가) 의사들을 이길 수 있다고 생각한 것 자체가 어이없을 정도로 어리석은 발상이고, 문제는 그 재앙적 결과가 국민의 몫이라는 점"이라며 "재앙은 시작됐다"고 밝혔다.

SNS에 정부가 전공의들의 총파업에 대비하고 있다는 기사를 올린 그는 "겁을 주면 의사들은 지릴 것으로 생각했나 보다", "의료대란은 피할 수 없을 것" 등 엄포성 발언을 이어가고 있다.

대한응급의학의사회는 비상대책위원회 구성을 알리며 "더 이상 의사들을 범죄자 소탕하듯이 강력하고 단호하게 처벌하려 하지 말라"고 요구하고, "더 이상 개선 의지를 보이지 않는다면 우리 모두 응급의료 현장을 떠날 것"이라고 했다.

의협은 설 연휴 전인 지난 7일 임시대의원총회를 열고 비대위 전환 방침을 정하면서 "정부가 싫증 난 개 주인처럼 목줄을 내던지는 만행을 저질렀다"는 격한 표현으로 투쟁 의지를 드러냈다.

정부는 의사단체들의 집단행동에 나설 경우를 대비해 초반부터 압박 수위를 높여가고 있다.

보건복지부는 '의사 집단행동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를 꾸려 대응 방안을 마련 중이고, 개정된 의료법 등에 따라 의사들의 집단행동에 '면허 취소'라는 초강경 카드도 꺼낼 것으로 보인다.

복지부는 이달 6일 의대 증원 규모를 발표한 직후 중수본을 설치하고 보건의료 위기 단계를 '경계'로 상향했다. 위기 단계는 '관심·주의·경계·심각' 순이다.

박민수 복지부 제2차관은 "집단행동이 실행되면 '심각' 단계로 올려서 조치가 더 강화될 것"이라며 "현재 복지부 장관 중심의 중수본도 총리 주재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로 개편돼 더 강력한 리더십이 발휘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thkim7360@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