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례 성남·하남 주민들 "10년 아픔 외면 말고 행정구역 통합하라"
위례 성남·하남 주민들 "10년 아픔 외면 말고 행정구역 통합하라"
  • 천동환 기자
  • 승인 2023.11.27 18: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로 하나 사이 두고 버스·공동시설·학교 이용 제약"
위례통합추진위 김광석(오른쪽 네 번째)·이호걸(왼쪽 네 번째) 회원과 이용 의원(가운데)이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위례신도시 행정구역 통합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이용 의원실)
위례통합추진위 김광석(오른쪽 네 번째)·이호걸(왼쪽 네 번째) 회원과 이용 의원(가운데)이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위례신도시 행정구역 통합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이용 의원실)

위례신도시 성남·하남 지역 주민들이 신도시 내 행정구역 분리에 따른 고통을 하소연했다. 버스와 공동시설 이용을 제약하고 학생들의 근거리 등교를 막는 행정 경계를 지워달라고 정부와 국회에 호소했다.

이용 국민의힘 국회의원과 위례신도시 행정통합추진위원회(이하 위례통합추진위)는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위례신도시 행정구역 통합을 요구했다.

위례신도시는 서울시 송파구와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경기도 하남시로 행정구역이 분리된 상태다. 이용 의원과 위례통합추진위는 분리된 행정구역때문에 위례신도시 주민 불편이 크다고 주장했다.

김광석 위례통합추진위 회원(위례신도시 서울편입시민모임 공동대표)은 "(위례신도시 아파트를) 분양받고 난 이후로 10년 이상 아픔을 외쳐왔지만 여전히 여야 정치인들이 그것을 들어주지 않고 있다"며 "처음에 위례신도시가 개발될 때 하나의 행정구역으로 개발되는 것을 목적으로 했음에도 불구하고 여야 정치인들이 자기들의 이익만 생각하면서 결국 행정구역이 통합되지 못한 채 개발됐다"고 말했다.

김광석 회원은 또 "이(행정구역 분리)로 인해서 우리 주민들의 불편과 갈등은 이루 헤아릴 수 없을 정도"라고 하소연했다.

위례통합추진위는 위례신도시 성남·하남 주민들이 교통과 교육, 공동시설 이용과 관련해 특히 큰 불편을 겪는다고 주장했다.

이호걸 위례통합추진위 회원(위례신도시 서울편입시민모임 공동대표)은 "위례신도시 내 하남과 성남은 송파구 위례동과 6m 도로 하나를 사이에 두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서울 버스는 서울 구역만 운행한다"며 "위례신도시 인근 1km 이내에 송파차고지, 장지차고지, 마천차고지가 있지만 행정구역이 달라 성남과 하남은 제외하고 운영 중"이라고 말했다.

이호걸 회원은 또 지하철 교통과 관련해 "위례신사선은 위례신도시 서울 구간에 중앙역부터 신사동까지 약 14km를 서울시가 주도하는 서울도시철도사업으로 설계돼 진행되고 있다"며 "12만 주민이 사는 위례신도시 지역에 중앙역만 설계에 반영돼 당초 목적인 위례 전체 주민의 교통 문제 해결보다는 서울에 주소를 둔 위례신도시 내 서울 주민만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고 주장했다.

교육과 관련해선 신도시 내 초등·중·고등학교 교실 부족에 따른 원거리 배정 가능성을 우려했다.

이호걸 회원은 "현재 초, 중, 고는 교실이 부족한 상태"라며 "최근 상황을 보면 시간이 갈수록 그 정도가 점점 더 심각해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행정구역 분리에 따른 보건소, 우체국, 경찰서, 시청 등 공동시설 이용 제약도 위례신도시 성남·하남 주민이 겪는 불편으로 언급됐다.

이호걸 회원은 "위례신도시 내 여러 주민공동복지시설이 있지만 행정구역별로 관리되고 있어 타지역 주민들은 이용이 불가능하다"며 "보건소를 이용할 경우 위례신도시에서 가장 가까운 송파보건소가 있지만 위례신도시에서 거주하는 하남과 성남 주민들은 멀리 떨어진 원도심 보건소를 가야한다고" 말했다.

보건소 이용과 관련해 서울 송파구는 진료, 교양, 운동 등 일반적인 것들은 성남·하남 주민도 이용할 수 있지만 재활과 치과 진료 등 일부 서비스는 송파구민을 대상으로 한다고 설명했다.

이용 의원은 위례신도시에 대해 행정구역이 달라 갈등을 겪는 대표적인 예라며  단일 생활권 조정을 통한 시민 편익 증진을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수도권과 지방 대도시를 중심으로 한 초광역 단일 경제·생활·행정 권역을 구축하는 것은 세계적인 변화에 대응할 뿐만 아니라 글로벌 도시로서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라도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라며 "단일 권역의 형성은 단순히 지역과 지역을 묶는 것뿐만 아니라 같은 생활권을 공유하고 있으면서도 행정구역이 달라 갈등을 겪고 있는 지역에 대한 조정도 포함돼 있다"고 말했다.

cdh4508@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