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부산엑스포 결정 D-100'…산업부 이창양 "유치 총력"'
'2030부산엑스포 결정 D-100'…산업부 이창양 "유치 총력"'
  • 송의정 기자
  • 승인 2023.08.17 13: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치상황 점검회의 개최… 심포지엄‧경쟁PT‧대외홍보 논의
산업통상자원부 로고.
산업통상자원부 로고.

산업통상자원부가 2030부산세계박람회(부산엑스포) 유치를 위해 적극 나섰다.

산업부는 17일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위원회 대회의실에서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주재로 유치상황 점검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에서는 올해 2030세계박람회 개최지 결정(11월28일)까지 약 100일 남은 시점에서 대외 유치교섭활동, 국제박람회기구(BIE) 심포지엄과 경쟁 PT, 대외 홍보 등 유치활동 전반에 대해 논의했다.

유치위원회 사무국을 맡고 있는 산업부 유치지원단은 유치위 차원의 대외교섭과 BIE 일정(심포지엄, 경쟁 PT) 대응, 홍보 등 전반적인 유치계획을 보고했다. 외교부에서는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교섭을 모든 외교활동의 최우선 순위에 두고 앞으로 양‧다자 회의, 방문‧방한 등 계기를 최대한 활용하겠다는 정부 차원의 교섭계획을 발표했다. 대한상의가 사무국을 맡고 있는 민간유치지원위에서도 하반기 민간 기업의 유치교섭계획을 발표하고 개최지 결정까지 민간 차원에서도 적극 힘을 보태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이 장관은 "작년 7월 정부 유치위원회 출범 이후 1년 넘도록 숨가쁘게 달려오면서 우리 지지국이 많이 늘었다"면서도 "타 후보도시(사우디 리야드, 이태리 로마)의 인지도 등을 볼 때 모두 만만치 않은 경쟁 상대들인데다 각자의 강점을 바탕으로 유치활동에 온 힘을 다하고 있어 경쟁이 매우 치열한 상황"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그는 "산업부 차원에서도 가용한 협력 레버리지를 최대한 동원해 표심 확보에 끝까지 나서겠다"고 덧붙였다.

또한 "2030 세계박람회의 부산 유치는 안으로는 지역균형발전을 촉진하고 밖으로는 우리나라의 경제‧외교 지평을 확장해 대한민국을 한 단계 도약시키는 기회"라며 "올해 말 유치 성공의 결실을 맺기 위해 승부는 이제 시작이라는 마음으로 남은 100여일간 총력을 기울여달라"고 당부했다.

2jung818@shinailbo.co.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