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인사 100여명, 정부에 日오염수 방류 반대 촉구
여야 인사 100여명, 정부에 日오염수 방류 반대 촉구
  • 진현우 기자
  • 승인 2023.07.03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언주·김종대 등 전직 의원 및 당직자 참여
"전문가들도 방류 우려... 사실상 해양 테러"
후쿠시마 오염수 초당적 국민대책위원회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반대 기자회견이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열렸다. 이언주 전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후쿠시마 오염수 초당적 국민대책위원회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반대 기자회견이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열렸다. 이언주 전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 정의당 등 여야 인사 100여명이 3일 일본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오염수 방류는 환경재앙이라며 우리 정부에 일본 정부의 방류 계획에 공조하지 말 것을 촉구했다. 일본 정부를 향해선 방류 대신 이웃국가가 납득할 수 있는 다른 대안을 추진할 것을 요구했다.

후쿠시마 오염수 초당적 국민대책위원회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 정부는 '해양 테러'와 다름없는 무단방출 계획을 즉각 취소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엔 국민의힘 소속 이언주 전 의원과 정의당 소속 김종대 전 의원, 더불어민주당 하헌기 전 청년대변인, 대한의사협회 최대집 전 회장 등이 참석했다. 

대책위는 "일본 정부가 일방적으로 추진하는 후쿠시마 핵 오염수 무단방출에 단호히 반대하는 대한민국 절대 다수 국민의 뜻을 밝히기 위해 이 자리에 섰다"며 "후쿠시마 핵 오염수 방출은 아무 문제가 없단 양국 정부의 주장은 과학적 확인이 불가능한 궤변에 불과하므로 마땅히 철회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일본이 이웃 국가들에 대해 사고현장 접근과 정확한 데이터 제공을 일체 허용하지 않았다며 "방출에 반대하고 있는 후쿠시마 시민 등 진정성 있는 일본 국민의 목소리를 존중하고 신뢰한다. 일본 정부가 이웃국가에 대한 예의와 지구환경에 대한 책임과 보편적 윤리정신을 잊지 않았다면 먼저 이들의 말에 귀를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윤석열 정부를 향한 비판도 이어갔다. 위원회는 "일본이 과학적 검증의 결과라고 주장하는 것을 그대로 믿어야 한다고 국민을 겁박한다"며 "일본정부가 가장 값싸게 처리하기 위해 선택한 것으로 볼 수밖에 없는 '해양 투기'를 대한민국이 무슨 이유로 인정해야 하는가"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국민의 불신과 우려를 괴담으로 치부하는 정부를 국민을 위한, 국민의 정부로 인정할 수 없다"며 "지금 국민은 이 상황을 ‘일본군’ 위안부 문제, 강제징용 문제에 이은 ‘외교력 부재’의 연장선상에서 예의주시하고 있음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해양 투기’는 이번에 시작하면 적어도 30년 이상 지속될 사상 초유의 환경재앙"이라며 "전문가들은 원자로가 파괴돼 방출되는 핵물질들이 포함돼 있기 때문에 지구촌 생태계, 특히 우리 미래세대의 삶에 끼칠 악영향을 가늠하기 어렵다고 우려한다. ‘해양 투기’가 아니라 사실상 ‘해양 테러’"라고 덧붙였다.

 

hwji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