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전대 돈봉투 수수자' 규명 속도… 의원 동선 추적
검찰, '전대 돈봉투 수수자' 규명 속도… 의원 동선 추적
  • 이인아 기자
  • 승인 2023.05.28 13: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검찰이 2021년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를 앞두고 송영길 후보의 당선을 위해 강래구 전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위원 등이 뿌린 돈을 받은 현역 국회의원에 대한 수사에 착수했다. 

28일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김영철 부장검사)는 26일 강 전 감사위원을 구속기소하면서 300만 원짜리 돈봉투 20개, 총 6000만 원이 모두 현역의원들에게 전달됐다고 판단했다. 

강씨와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의 진술이 판단에 결정적 영향을 미쳤다. 강 전 감사위원은 2021년 3~5월 민주당 윤관석 의원,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구속기소) 등과 공모해 전당대회에서 송 전 대표 당선을 위해 9400만 원을 살포할 것을 지시하고 금품을 제공한 혐의(정당법 위반)로 26일 재판에 넘겨졌다. 

다만 강씨 공소장에 돈봉투를 받은 의원들의 이름은 구체적으로 적지는 않았다.  이미 소환된 무소속 윤관석, 이성만 의원은 검찰이 녹취록에 의존해 허구적 의심을 하고 있다고 주장했으나 검찰은 돈이 뿌려진 정황을 사실로 볼 수 있을 만큼 혐의를 다졌다고 보고 있다. 

검찰은 강씨 수사를 통해 돈을 받은 것으로 의심되는 현역의원 상당수를 특정하고 이들의 국회 동선을 추적 중이다.

국회 내 사무실 등에서 돈이 현역의원들에게 전달됐을 가능성을 염두에 둬 국회사무처를 비롯한 관련기관에 시간대별 본청 출입 기록을 요청한 상태다. 

검찰은 동선 확인을 마무리하는 대로 수수대상에 오른 현역의원들을 소환해 그 여부를 추궁할 예정이다. 아휴 의혹의 핵심 인물인 송 전 대표로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관여 여부를 따질 방침이다. 

한편 다음 달 12일 윤 의원과 이 의원에 대한 국회 체포동의안 표결이 이뤄진다. 현역의원은 불체포특권에 따라 법원이 구속영장 실질검사를 하려면 국회 동의가 필요하다. 재적의원 과반이 출석해 이 중 과반이 찬성하면 체포동의안이 가결된다. 

inah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