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온, 대전 배터리연구원에 4700억 투자
SK온, 대전 배터리연구원에 4700억 투자
  • 김태형 기자
  • 승인 2023.04.24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규모 투자로 연구원 시설 확장 및 차세대 배터리 파일럿 플랜트 신설
지동섭 SK온 사장(오른쪽)과 이장우 대전시장이 대전시청에서 업무지원 협약을 맺고 있는 모습. [사진=SK온]
지동섭 SK온 사장(오른쪽)과 이장우 대전시장이 대전시청에서 업무지원 협약을 맺고 있는 모습. [사진=SK온]

SK온은 2025년까지 대전 배터리연구원에 총 4700억원을 투입한다고 24일 밝혔다. 

SK온은 이번 투자로 연구원 시설을 확장하고 차세대 배터리 파일럿 플랜트 및 글로벌 품질관리센터(G-VC)를 신설한다. 신·증축은 연구원 내 기존 부지를 활용해 연면적 총 7만3400㎡(2만2000평) 규모로 진행된다.

SK온은 이번 투자로 신규 폼팩터(일종의 형태에 따른 표준)를 보다 쉽게 개발하고 수주 경쟁력도 제고될 것으로 전망한다. 차세대배터리 전문 연구시설을 확대하고 하이니켈을 포함한 기술적 우위를 미래에도 지속한다는 목표다.

투자 계획 중 일부는 실행단계에 돌입했다. SK온은 지난해 7월부터 연구원 부지 내 제2 충방전동, 제2 연구동, 화성동을 포함한 연구시설을 증축해 올 하반기 완공을 앞두고 있다. 내년까지 각형, 리튬인산철(LFP)을 비롯한 신규 제품 개발 라인과 충·방전기를 포함한 연구 설비를 증설할 방침이다.

미래 배터리 개발을 위한 전초 기지인 차세대배터리 파일럿 플랜트는 내년 상반기 완공을 목표로 지난해 12월 착공했다. 이 시설이 완공되면 미래 연구개발 핵심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속도가 붙을 것이라는 SK온 측 설명이다.

차세대배터리 파일럿 플랜트는 전고체 배터리용 소재 개발을 위한 실험 공간과 대규모 양산 기술 확보를 위한 전고체 파일럿 생산 라인 등이 설치될 계획이다. SK온은 이를 발판으로 내년 하반기 전고체 배터리 시제품을 개발하고 2028년에는 상용화에 돌입할 전망이다.

품질 검증도 강화한다. G-VC는 배터리 품질 검증을 고도화하기 위한 관리 센터다. 대전에 건설할 G-VC는 국내 배터리 품질 관리를 맡게 되며 내년 하반기 완공 예정이다.

SK온은 북미(미국), 유럽(헝가리), 아시아(한국)를 비롯한 권역별로 G-VC를 구축 중이다. 품질 검증을 각 제조 공장이 아닌 권역별로 통합 운영해 투자비 감소 및 운영 효율화를 노린다는 복안이다. 

G-VC에서 제품 평가를 수행·분석함으로써 품질 검증을 고도화할 방침이다. 검증 과정에서 도출된 개선점들은 권역별 제조 프로세스에 반영돼 신제품 개발과 양산 효율성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분석된다.

지동섭 SK온 사장은 "이번 연구개발 인프라 확충으로 기술 경쟁력이 강화될 것"이라며 "성장의 과실이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로 연결될 수 있도록 대전시와 긴밀히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thkim7360@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