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원 "5·18 정신 헌법 수록 반대"… '도로한국당' 가나
김재원 "5·18 정신 헌법 수록 반대"… '도로한국당' 가나
  • 강민정 기자
  • 승인 2023.03.13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수 인사' 전광훈 만나 "5·18 정신 헌법 수록 불가능"
與 동진전략 타격?… 尹대통령 공약과도 정면 부딪혀
국민의힘 김재원 최고위원이 지난 10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 의원총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김재원 최고위원이 지난 10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 의원총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김재원 최고위원이 당선 나흘 만에 구설에 올랐다. 

13일 정치권에 따르면 김 최고위원은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목사가 주관하는 예배에 참석해 '5·18 정신을 헌법 수록에 대해 반대한다'는 의견을 표명했다.

전 목사는 예배에서 "우리가 김기현 장로(現 국민의힘 당대표)를 밀었는데 우리에게 찬물을 던졌다"며 "5·18 정신을 헌법에 넣겠다고 하는데, 전라도 표가 나올 줄 아느냐"고 주장했다.

김 최고위원은 이에 대해 "그건 불가능하다. 나도 반대한다"고 동의했고, 전 목사가 "전라도에 대한 립서비스 아닌가"고 하자 "표 얻으려면 조상 묘도 판다는 게 정치인 아닌가"고 화답했다.

이번 김 최고위원의 발언이 향후 당의 진로에 큰 걸림돌이 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첫째는 국민의힘을 '도로한국당'으로 만들 위험 소지가 있다. 자유한국당(舊 국민의힘) 시절인 2019년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은 '5·18 망언' 논란에 휩싸인 바 있다.

당시 공청회에서 김진태 의원(現 강원지사)은 "5·18 문제에 있어서만큼은 우파가 물러서면 안 된다", 이종명 의원은 "5·18 폭동"이라고 언급했다. 또 김순례 의원은 "종북 좌파들이 판을 치면서 5·18 유공자라는 괴물 집단을 만들어내 우리 세금을 축내고 있다"는 발언을 쏟아내기도 했다.

그러나 당 윤리위원회는 김순례 의원에게 당원권 정지 3개월을, 김진태 의원에게 경고 처분을 내리는 데 그쳐 5·18 민주화운동 망언 논란에도 '솜방망이 처벌'을 내렸다는 국민적 반감에 둘러싸여 진화가 어려웠던 전례가 있다. 김진태 의원 경우 당내 강원지사 공천 과정에서도 '5·18 망언' 논란에 여파가 있기도 했다. 황교안 전 미래통합당 대표 역시 '태극기 부대'로 대표되는 극우 세력과 함께하며 당의 외연 확장을 저해했단 비판을 받는다. 

전 목사는 대표적 보수 인사다. 황 전 대표와는 '부정선거 집회' 아젠다를 함께 했고, 코로나19 사태 당시에는 방역지침을 위반해 논란을 사기도 했다.

이를 탈바꿈하기 위해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과 이준석 전 대표 등이 동진전략에 힘썼지만, 김 최고위원의 이번 발언으로 다시 도마 위에 오르게 된 것이다.

윤석열 대통령과 당이 내세운 '동진전략'에도 큰 차질을 빚을 수 있다. 

윤 대통령은 지난해 5월18일에는 광주에서 열린 제42주년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해 "오월 정신은 보편적 가치의 회복이고 자유민주주의 헌법 정신 그 자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오월의 정신이 우리 국민을 단결하게 하고 위기와 도전에서 우리를 지켜줄 거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김 최고위원의 발언은 윤 대통령의 기조와도 정면으로 부딪혀 당 전체 기조에 반(反)한다는 지적을 살 수 있다.

김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 후 기자들과 만나 이에 대한 지적에 "개인 의견이니까"라고 선 그었다.

'대통령 공약사항인데 불가능하고, 반대한단 건가'라고 묻자 "현재 개헌 움직임이 없지 않나"라며서 "곧바로 개헌할 듯이 이야기하면서 말하니까 '지금 개헌은 불가능하다'고 말한 거다"고 반박했다.

mjk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