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자기술 인재 2030년까지 1000명 키운다
양자기술 인재 2030년까지 1000명 키운다
  • 장민제 기자
  • 승인 2022.10.13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기정통부, 산·학·연 인재정책 간담회 개최
'양자대학원·기후기술 인력양성 센터 현판식'도 열려
 

정부가 2030년까지 산업계, 학계, 연구기관과 함께 양자기술 관련 인재 1000명 양성을 추진한다.

오태석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 제1차관은 13일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에서 ‘제1차 전략기술(양자 기술) 인재정책 간담회’를 열고 “2030년까지 양자 전문인력 1000명 이상 확보를 목표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며 “양적 규모 확대뿐만 아니라, 연구자 역량도 향상될 수 있도록 지원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50큐비트 한국형 양자컴퓨터 구축 등 대규모 연구개발(R&D) 사업을 중심으로 핵심기술 개발 및 석·박사 공동 교육훈련 등 연구-교육의 유기적 지원체계를 구축해 나갈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열린 간담회는 산·학·연이 협력해 기술별 인재확보 전략을 마련하기 위한 자리다. 간담회를 통해 각 기술별 인력 현황을 제대로 분석·공유하고 현장 의견을 수렴해 향후 인재정책 추진과제를 발굴할 예정이다. 

제1차 간담회는 올해 노벨물리학상 수상 분야이자 신속히 추격해야하는 양자 기술 분야에 대한 인재확보 전략을 주제로 진행됐다. 산업계와 한국양자정보학회, 출연(연) 등의 관계자가 참석했다.

간담회에서는 양자기술의 국내·외 인력현황 분석결과를 공유하고 향후 인재확보 정책 방향에 대해 토의했다.

양자 관련 논문 주저자와 교신저자를 분석한 결과, 국내 연구자수는 약 500명이다. 미국 3100명, 일본 800명 등 경쟁국에 비해 절대규모 면에서 부족한 수준이다. 중점기술별 연구자수는 양자컴퓨팅 261명, 양자통신 187명, 양자센싱 42명이다.

양자 관련 미국 특허를 출원한 국내 발명인은 100명 수준이다. 중점기술별로는 양자컴퓨팅 25명, 양자통신 68명, 양자센싱은 7명 정도이다. 미국, 중국 등이 글로벌 인재 확보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미국 등 해외에서 활동하는 재외한인 연구자도 50명 내외로 파악됐다.  

과기정통부는 양자 분야 인력의 저변확대와 연구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정책을 추진해오고 있다. 기존 양자 통신·센서·컴퓨터·소자 4대 분야 대학정보통신기술연구센터(ITRC)에 더해 최고급 전문인재(박사급) 양성이 목표다. 이를 위해 국내 대학(원)이 연합해 양자대학원을 운영하는 사업을 올해부터 2024년까지 매년 1개씩 대학연합을 선정·지원할 계획이다.

간담회에 앞서 개최된 현판식을 통해 올해 선정된 고려대학교 주관 9개 대학 연합 양자대학원이 운영을 본격화한다. 앞으로 총 9년(4+3+2년)에 걸쳐 석·박사 대상 양자 특화 전문교육과정 개발․운영 등을 수행한다. 180명 이상의 박사급 인재배출을 목표로 한다. 

이 외 양자 기술 분야 신진연구자가 리더급까지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재능 기반의 성장사다리 지원 체계 마련을 검토한다. 아울러 양자 분야 글로벌 인재 유치 활성화를 위해 기존 해외우수과학자유치사업을 확대한다.

과기정통부는 이번 간담회에서 논의한 전문가 의견 등을 바탕으로 정책과제를 구체화해 12월까지 양자 분야 핵심인재 확보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날 간담회에 앞서 개최된 현판식에선 ‘기후기술 인력양성 센터’가 출범했다. 센터는 양자대학원 뿐만 아니라 기후변화 대응 기술 분야의 핵심기술 개발 및 글로벌 시장 선점을 이끌 석·박사 고급인재의 산실 역할을 한다. 탄소중립과 관련된 기술부터 국내외 정책․경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국가 탄소중립 달성에 기여할 전문 인력 양성이 목표다.

과기정통부는 수소 분야 기술개발 인력을 양성하는 선도형 센터(인하대학교 주관 4개 대학 컨소시엄) 및 개발된 기술의 해외확산 분야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확산형 센터(고려대학교 주관 3개 대학 컨소시엄)에 현판을 증정했다. 3년 간 총 120명 이상의 전문 인력을 양성할 예정이다.

jangsta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