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당 익산지역위, "'허위 농지원부 논란' 익산시의원 징계해야"
진보당 익산지역위, "'허위 농지원부 논란' 익산시의원 징계해야"
  • 김용군 기자
  • 승인 2022.09.25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식구 감싸기 안돼" 비위 의혹 관련 시의회·민주당에 조치 촉구

진보당 전북 익산시지역위원회는 허위 농지원부 논란을 빚고 있는 유재구 익산시의원을 윤리위원회에 회부하고, 엄정하게 징계할 것을 촉구했다.

익산시 진보당 지역위는 23일 성명을 통해 "지난 19일 1차 정례회 본회의에서 유재구 의원은 자신을 둘러싼 비위 의혹에 대해 '시민 여러분과 동료 의원 분들께 심려를 끼쳐드린 점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는 구체적 해명도 없는 하나마나한 입장을 표명했다"고 밝혔다.

진보당은 "허위 농지원부로 부당이득을 취했다는 의혹에 대해 진상을 소상히 밝히는 것이 시민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일 것"이라며 "그럼에도 유 의원은 1달 넘게 침묵하더니 고작 5분 발언에 끼워 넣은 한 줄짜리 입장을 내놓았을 뿐, 시민을 두 번 우롱하는 무책임한 태도에 허탈감을 지을 수 없다"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더 심각한 문제는 익산시의회의 모습"이라면서 "익산시의회는 비위 의혹에 대한 언론보도와 시민단체 성명발표에도 사안을 애써 외면하며 제식구 감싸기 태도로 일관하고 있으며, 이는 시의회의 직무유기"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민주당의 책임도 지적했다.

이들은 "민주당도 자당 소속 시의원의 비위 의혹에 대해 두 손을 놓고 있다."고 비판하며 "의혹이 제기된 지 한 달이 지나고 열린 1차 정례회에서조차 해당 의원의 무책임한 태도와 이를 묵인 방조하는 모습을 더는 지켜만 볼 수 없다는 결론에 이르렀다"고 말했다.
 
진보당 익산지역위원회는 "익산시의회와 민주당은 이번 사안의 심각성을 직시하고 더 이상 ‘제식구 감싸기’ 말고 이번 1차 정례회 내에 윤리특별위원회를 개최하고 ‘윤리강령 및 윤리실천 규범’을 위반한 의원에 대해 신속하고도 엄정한 징계절차를 진행할 것"을 요구했다.

kyg1541@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