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대통령-이재명 '깜짝' 전화 통화… 이른 시일 내 '만남' 추진
윤대통령-이재명 '깜짝' 전화 통화… 이른 시일 내 '만남' 추진
  • 김가애 기자
  • 승인 2022.08.30 1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대통령 "당선 축하… 민생입법 초당적 협력을"
이재명 "성공한 대통령 되시길 진심으로 바란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신임 당대표가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대표실을 방문한 이진복 대통령실 정무수석으로부터 축하난을 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신임 당대표가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대표실을 방문한 이진복 대통령실 정무수석으로부터 축하난을 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30일 '깜짝' 전화통화를 하고 이른 시일 내 만남을 추진하기로 했다. 

윤 대통령과 이 대표는 이날 오전 이 대표를 예방한 이진복 대통령실 정무수석을 통해 전화통화를 했다. 

이 수석은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안에서 (윤 대통령에게) 전화를 해서 (이 대표에게) 바꿔드렸다"고 설명했다. 

이 대표 취임 후 처음으로 이뤄진 이날 통화는 3분 정도 진행됐다. 

이 수석이 "윤 대통령이 이 대표와 통화하기를 원하신다"고 제안하자 이 대표가 흔쾌히 "좋습니다"며 응했다고 한다.

윤 대통령은 먼저 "당선을 축하한다"며 "당 대표직을 수행하시는 데 있어 도울 일이 있으면 저도 돕겠다"고 인사를 건넸다. 

이에 이 대표는 "감사하다"고 화답했다.

또 윤 대통령은 "무엇보다 경제가 어려운데 민생입법에 초당적인 협력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이 대표는 "윤 대통령께서 성공한 대통령이 되시기를 진심으로 바란다"고 덕담했다고 민주당 박성준 대변인이 전했다. 

특히 윤 대통령은 "양산을 어제 다녀오셨는데, 문재인 전 대통령 내외분 안부가 괜찮나"라고 묻기도 했다. 

이에 이 대표는 "윤 대통령이 집회 문제를 해결해 줘서, 가 보니 평산마을이 조용해져서 훨씬 분위기가 좋았다"고 사의를 표했다.

이후 이 대표가 "협력할 것은 찾고, 서로 다른 입장은 조율하자"고 제안하면서 자연스럽게 만남의 자리와 관련한 대화가 오간 것으로 알려졌다. 

이 대표가 "가능한 한 빨리, 형식과 절차에 구애받지 않고 만나면 좋겠다. 그래서 최대한 협력하는 모습을 갖자"고 윤 대통령에게 제안하고 윤 대통령이 긍정적 답변을 하는 것으로 통화는 마무리됐다. 

박성준 대변인은 "민생·개혁 입법에 관한 부분은 서로 협조했으면 좋겠다는 의견이 일치했다"며 "가능한 한 빨리 형식과 절차 없이 만나는 것에 이견이 없었다"고 설명했다.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