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핑크 제니, 소녀시대 윤아·뉴진스 민지 제치고 8월 걸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1위'
블랙핑크 제니, 소녀시대 윤아·뉴진스 민지 제치고 8월 걸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1위'
  • 권나연 기자
  • 승인 2022.08.21 1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걸그룹 블랙핑크.(사진=YG엔터테인먼트)
걸그룹 블랙핑크. 사진 왼쪽부터 3번째 제니.(사진=YG엔터테인먼트)

블랙핑크 제니가 8월 걸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1위에 올랐다. 2위와 3위는 각각 소녀시대 윤아와 뉴진스 민지가 차지했다. 

21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에 따르면 걸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지난달 21일부터 이날까지 걸그룹 개인 579명의 브랜드 빅데이터 1억3239만6717개를 추출해 걸그룹 개인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 행동분석을 가지고 만든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한 결과 제니가 1위에 등극했다. 지난 7월 걸그룹 개인 브랜드 빅데이터 9425만6968개와 비교하면 40.46%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다. 

걸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걸그룹 개인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걸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도 포함했다.

걸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블랙핑크 제니 브랜드는 참여지수 33만7519 미디어지수 75만9141 소통지수 235만7701 커뮤니티지수 168만740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14만1766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357만5730과 비교하면 43.80% 상승했다.

2위, 소녀시대 윤아 브랜드는 참여지수 125만4248 미디어지수 110만5307 소통지수 124만6412 커뮤니티지수 96만837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57만4344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83만8028과 비교하면 179.74% 상승했다.

3위, 뉴진스 민지 브랜드는 참여지수 120만2411 미디어지수 111만9041 소통지수 97만1425 커뮤니티지수 80만345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09만6329로 분석됐다. 뉴진스 민지 브랜드는 걸그룹 개인 브랜드평판에 새롭게 포함됐다.

4위, 오마이걸 미미 브랜드는 참여지수 156만4348 미디어지수 93만2612 소통지수 70만2697 커뮤니티지수 77만304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97만2697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325만3214와 비교하면 25.92% 상승했다.

5위, 소녀시대 태연 브랜드는 참여지수 75만3800 미디어지수 82만8650 소통지수 115만8595 커뮤니티지수 116만59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90만1642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226만9157과 비교하면 75.07%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8월 걸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블랙핑크 제니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며  "2022년 8월 걸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블랙핑크 제니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컴백하다, 시크하다, 섹시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핑크베놈, 유튜브, 월드투어'가 높게 분석됐다"고 말했다. 

kny0621@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