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린이 덕 봤다" 골프 업종 매출 연평균 18.1%씩 증가
"골린이 덕 봤다" 골프 업종 매출 연평균 18.1%씩 증가
  • 김보람 기자
  • 승인 2022.06.21 1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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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C카드, 골프 데이터 분석 결과 발표
2030 매출 비중 최근 9.2%까지 성장
(사진=신아일보DB)
(사진=신아일보DB)

코로나 팬더믹 영향으로 골프 관련 업종 매출은 연평균 18.1%씩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골프를 처음 접하는 골린이(골프+어린이) 성장세가 급등했다. 

BC카드는 최근 열풍을 일으키고 있는 골프 관련 업종의 매출 데이터 분석 결과를 21일 발표했다. 

이번 분석은 최근 3년간 (2019년6월~2022년5월) 동안 발생된 매출액을 △골프 업종(골프경기장·골프연습장·스크린골프) △성별(남성·여성) △연령대별(20·30·40·50·60대 이상)로 구분해 진행됐다.

먼저 골프 관련 업종 매출은 코로나 팬더믹 상황에서도 평균 18.1%씩 증가했다. 특히 스크린골프 증감률(32.8%)은 골프경기장(17.3%), 골프연습장(15.9%) 대비 2배 가까이 늘었다. 

특히, 지난해 6월부터 올해 5월까지 발생된 스크린골프 매출액이 주중·주말 구분 없이 폭증했는데 이는 골프 대중화와 더불어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로 인한 각종 모임과 회식이 스크린골프장에서 이뤄질 가능성이 높았다는 분석이다.

외곽에 위치한 골프경기장의 매출액 증가율은 2030 남성 고객이, 접근성이 좋은 스크린골프의 매출액 증가율은 2030 여성 고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골프를 즐기는 연령대도 다양해진 것으로 확인됐다. 

실제 연령대별 매출액 비중 현황을 살펴보면 2019년 6월부터 2020년 5월까지 0.8%에 불가했던 20대 비중은 지난해 6월부터 올해 5월까지 1.5%로 0.7%포인트(p) 높아졌다. 이 기간 30대 역시 5.0%에서 7.7%로, 40대 19.3%에서 23.0%로 비중이 커졌다. 다만 50대(39.3%)와 60대(28.5%)는 각각 1.8%p, 5.4%p 낮아졌다.

변형균 BC카드 AI빅데이터본부장은 "최근 들어 모든 연령층에서 큰 관심을 모으고 있는 골프에 대한 소비 패턴을 다각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관련 업종의 매출 데이터를 심도 깊게 분석했다"면서 "경제 상황에 맞게 Data-driven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해 골프 산업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qhfka7187@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