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의료체계’ 전환 속도…검사·치료 '원스톱' 병원 5천곳
‘일반의료체계’ 전환 속도…검사·치료 '원스톱' 병원 5천곳
  • 권나연 기자
  • 승인 2022.05.22 0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역당국 “격리 의무는 유지되지만 안착기 과제 차근차근 추진”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코로나19 환자도 독감환자처럼 치료받는 ‘일반의료체계’ 전환을 위한 기반 마련에 속도를 내고 있다.

확진자 격리까지 해제되는 ‘안착기’ 선언에 앞서 검사에서 치료까지 한번에 가능한 병‧의원을 확대하겠다는 계획이다.

22일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지난 19일 기준 코로나19 신속항원검사와 확진자 대면진료가 동시에 가능한 전국 병·의원은 4991곳이다.

확진자 대면진료가 가능한 외래진료센터 6437곳 가운데 5000여 곳이 신속항원검사를 시행하는 호흡기전담클리닉이나 호흡기진료지정의료기관을 병행하고 있다. 호흡기전담클리닉(447개)과 호흡기진료지정의료기관(1만2개)은 총 1만479곳이다.

정부는 궁극적으로 대다수의 동네 병‧의원에서 확진자 진료가 가능하도록 한다는 목표다. 안착기가 선언되면 확진자의 격리의무가 사라지는데 이때 독감과 비슷한 수준으로 일상적인 치료가 가능하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당초 지난 23일 선언될 예정이었던 안착기 전환은 재유행에 대비해 4주 후로 미뤄졌다. 정부로서는 확진자 진료 인프라 확충에 시간을 벌었다.

4주의 기간 동안 현재 내과, 이비인후과, 가정의학과, 소아청소년과 등 내과 계열 전문의가 있는 병·의원이 주를 이루는 외래진료센터를 산부인과, 치과, 한의원 등의 병‧의원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아울러 호흡기전담클리닉, 호흡기진료지정의료기관, 외래진료센터로 나눠진 코로나19 관련 동네 병·의원을 통합해 재정비하고 동선분리, 별도 진료공간 마련 등 의료기관 방역은 강화한다.

손영래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격리 의무는 당분간 유지되지만 다른 안착기 과제들은 차근차근 추진될 것”이라며 “일반 병상과 동네 병·의원에서 코로나19 환자가 빠르고 원활하게 치료받을 수 있도록 일반의료체계 전환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kny0621@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