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6.1 지방선거 대진표 속속… 판 달궈지나
여야, 6.1 지방선거 대진표 속속… 판 달궈지나
  • 강민정 기자
  • 승인 2022.04.26 1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힘 17개 시·도 선정 완료… 민주당 '아직 고심'
'윤심' 김은혜 vs '명심' 김동연 경기 수성 여부 눈길
민주 박주민 중도 하차… 서울 송영길·김진애 '2파전'
오는 6.1 지방선거에서 경기도지사에 출사표를 낸 국민의힘 김은혜 의원(왼쪽)과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여야가 오는 6.1 지방선거를 한 달께 앞두고 대진표를 속속 완성 중이다. 대선 후 지방선거 체제로 체질전환을 더 빨리 한 건 국민의힘이다. 국민의힘은 전국 17개 시·도 광역단체장 공천을 마무리한 반면, 민주당은 아직 경선 체제에 머무른 곳도 많다. 

'빅 매치'가 예고된 곳은 경기다. 국민의힘 경우 대권주자였던 유승민 전 의원이 출마해 판을 키웠지만, 본 경선 티켓은 '윤심(尹心)'을 얻은 초선 김은혜 의원에게로 향했다. 김 의원은 이재명 전 대선후보가 의혹을 받은 대장동과 백현동이 위치한 성남분당갑 지역구 의원으로, 이를 집중 파헤치며 '대장동 스나이퍼'라는 별칭도 얻었다.

민주당은 합당한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가 과반 이상 득표를 얻어 후보로 확정, 이변은 없었다는 평가를 받는다. 민주당 이재명 전 대선후보가 경기지사를 지냈고, 경선 과정서도 모든 후보가 '명심(明心)'을 강조한 만큼 민주당으로서는 이곳을 수성하기 위해 사활을 걸 것으로 보인다.
 

강원도지사 출마를 요청받은 더불어민주당 이광재 의원이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강원도 전성시대를 위해 민주당에 5가지를 제안합니다'라는 주제로 기자회견을 마친 뒤 회견장을 나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강원도지사 출마를 요청받은 더불어민주당 이광재 의원이 지난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강원도 전성시대를 위해 민주당에 5가지를 제안합니다'라는 주제로 기자회견을 마친 뒤 회견장을 나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강원은 국민의힘 김진태·민주당 이광재 후보가 맞붙는다. 김 후보는 강원 춘천에서 19·20대 국회의원을 지냈다. 김 후보 경우 앞서 지난 '막말'을 이유로 컷오프(공천 배제) 당했으나 단식 투쟁과 대국민사과로 경선을 치르기로 결정, 이를 통해 김 후보가 선정됐다. 

민주당은 아무도 강원지사 출사표를 내지 않은 상황 속에서 우상호 의원이 "강원도 발전을 위해서는 이광재만한 인물이 없다고 본다"면서 이 의원의 출마를 촉구한 걸 계기로 곳곳에서 출마 요구가 나와 이 의원이 출전하게 됐다.

국민의힘은 서울·부산에는 현직 오세훈, 박형준 시장을 전진배치했다. '어게인 4.7 재보선'이다. 민주당 경우 서울시장 후보 자리를 두고 당 전략공천관리위원회가 송영길 전 대표와 박주민 의원을 컷오프키로 하면서 내홍이 벌어졌다. 결국 경선으로 후보를 선출키로 수습했지만, 다소 상흔이 남았단 평가다. 이 가운데 박주민 의원이 이날 불출마를 선언해 송 전 대표와 김진애 전 의원의 양자 대결 구도가 형성됐다. 부산은 변성완 전 부산시장 권한대행이 박 시장의 대항마로 나선다.

울산시장 선거는 박맹우 의원이 공천 결과 불복, 탈당을 해 김두겸 전 울산 남구청장(국민의힘), 송철호 시장(민주당) 등 세 명의 후보가 각축을 벌인다. 경남은 국민의힘은 박완수 의원(재선·창원의창) 후보로 확정, 민주당은 신상훈 현 경남도의원과 양문석 전 경남도당 부위원장이 자리를 두고 경선을 치른다.

 

홍준표 의원.(사진=연합뉴스)
홍준표 의원.(사진=연합뉴스)

대구는 '무(無)계파' 홍준표 의원이 유영하 변호사와 김재원 전 최고위원을 누르고 후보로 뽑혀 박심(朴心) 후광 효과는 없었다는 의견이 나온다. 민주당에서는 서재헌 전 상근부대변이 출마한다. 경북지사는 이철우 경북지사가 '현역 프리미엄'을 얻어 단수공천된 반면 민주당 후보 자리는 아직 비어있다.
'민심 바로미터' 충청 지역도 대략 윤곽이 잡혔다. 충북은 노영민 전 대통령 비서실장과 김영환 전 의원이 링 위에 선다. 충남은 민주당에서는 현직 양승조 지사가, 국민의힘에서는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공개 부탁한 김태흠 의원이 출마한다.

mjk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