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 빅뱅·임영웅 제치고 4월 가수 브랜드평판 '1위'
방탄소년단, 빅뱅·임영웅 제치고 4월 가수 브랜드평판 '1위'
  • 권나연 기자
  • 승인 2022.04.24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BTS '버터' 리믹스 뮤비 1억뷰 돌파…자체 통산 37번째.(사진=빅히트뮤직)
BTS '버터' 리믹스 뮤비 1억뷰 돌파…자체 통산 37번째.(사진=빅히트뮤직)

그룹 방탄소년단이 4월 가수 브랜드평판 1위에 등극했다. 2위와 3위는 각각 빅뱅과 임영웅이 이름을 올렸다. 

24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에 따르면 지난달 23일부터 지난 23일까지의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 1억3583만5516개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분석한 결과 방탄소년단이 1위를 차지했다. 

가수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음원을 선보이고 있는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해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로 분류하고 긍부정비율 분석과 평판분석 알고리즘을 통해 분석된 지표다.  

4월 가수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빅뱅, 임영웅, (여자)아이들, 아이브, 아이유, 임창정, 이찬원, 태연, 레드벨벳, 영탁, 오마이걸, 세븐틴, 강다니엘, 박재범, 블랙핑크, 송민호, 정동원, 박창근, 하이라이트, 이승기, 장민호, 송가인, 브레이브걸스, 케플러, 트와이스, 이솔로몬, 멜로망스, 에스파, 엑소 순으로 분석됐다.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 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209만2877 미디어지수 350만4697 소통지수 298만8216 커뮤니티지수 231만100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89만6797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953만6463과 비교하면 14.26% 상승했다.

2위, 빅뱅 ( 지드래곤, 태양, 대성, 탑 ) 브랜드는 참여지수 180만2526 미디어지수 278만8341 소통지수 267만8161 커뮤니티지수 189만495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16만3979로 분석됐다. 빅뱅은 가수 브랜드평판에 새롭게 포함됐다.

3위, 임영웅 브랜드는 참여지수 307만5887 미디어지수 207만5924 소통지수 151만49 커뮤니티지수 149만928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16만1142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697만5033과 비교하면 17.01% 상승했다.

4위, (여자)아이들 ( 미연, 민니, 소연, 우기, 슈화 ) 브랜드는 참여지수 59만6768 미디어지수 93만8636 소통지수 189만8939 커뮤니티지수 182만943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26만3775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320만6271과 비교하면 64.17% 상승했다.

5위, 아이브 ( 유진, 가을, 레이, 원영, 리즈, 이서 ) 브랜드는 참여지수 85만2871 미디어지수 162만5275 소통지수 72만6313 커뮤니티지수 78만641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99만877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18만928과 비교하면 237.94%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2022년 4월 가수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방탄소년단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며 "브랜드가 아이콘이 되어버린 방탄소년단 브랜드가 1위, 음원으로 모든 것을 이야기한 빅뱅 브랜드가 2위, 강력한 팬덤을 키워가는 임영웅 브랜드가 3위가 됐다.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브랜드는 소비자와 연결을 소중하게 생각하고 있었다"고 말했다. 

한편 방탄소년단의 '버터'(Butter) 핫터 리믹스(Hotter Remix) 뮤직비디오 유튜브 조회 수가 1억 건을 돌파했다. 이 곡의 뮤직비디오는 지난 24일 오전 10시46분께 1억뷰를 넘겼다.  방탄소년단 뮤직비디오가 1억뷰를 돌파한 것은 37번째다.

kny0621@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