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 동부 민간인 탈출 행렬… 젤렌스키 “러 테러지원국 지정요청”
우크라 동부 민간인 탈출 행렬… 젤렌스키 “러 테러지원국 지정요청”
  • 권나연 기자
  • 승인 2022.04.16 1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대 격전지 마리우폴서만 363명 자력으로 탈출
우크라 마리우폴 거리의 러시아 군인들.(사진=AFP/연합뉴스)
우크라 마리우폴 거리의 러시아 군인들.(사진=AFP/연합뉴스)

우크라이나 마리우폴 등 러시아와 교전이 이어지고 있는 동부지역에서 민간인 탈출이 이어지고 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최근 바이든 대통령에서 민간인들에 대한 무차별 공격을 가하고 있는 러시아를 테러지원국으로 지정해달라고 요청했다.

dpa 통신‧BBC‧워싱턴포스트(WP) 등 외신에 따르면 민간인 2864명이 대피했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특히 동남부 항구도시 마리우폴에서 363명이 자력으로 탈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러시아 간 교전이 이어지고 있는 우크라이나 동부 지역에서 15일(현지시간) 민간인 2천800여 명이 탈출했다고 등 외신이 보도했다.

앞서 우크라이나와 러시아는 합의를 통해 민간인 대피를 위한 인도주의 통로들을 개설했다. 하지만 최대 격전지 중 하나인 마리우폴에서는 대피로가 확보되지 않았고 민간인들은 안전이 확보되지 않은 통로를 이용해 개인적으로 탈출했다.

우크라이나 당국은 러시아가 투폴례프(Tu)-22M3 전략폭격기를 동원해 마리우폴에 대한 폭격을 가했다고 주장했다. 유엔 세계식량계획(WFP) 데이비드 비즐리 사무총장 역시 러시아군이 2주 전부터 마리우폴을 포위하고 구호물자 반입을 허용하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러시아와의 교전이 50일 넘게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젤렌스키 대통령은 최근 바이든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러시아를 테러지원국으로 지정해달라고 요청했다고 WP는 보도했다.

테러지원국으로 지정하면 러시아와 거래하는 국가에 대한 경제 제재가 가능하다. 미국 내 러시아 자산 동결, 민간 및 군수용으로 사용 가능한 이중용도 기술 수출 금지 등의 조치도 이뤄질 수 있다.

바이든 대통령은 테러지원국 지정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을 하진 않았지만 러시아에 대한 압박 수위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강구할 의지가 있음을 드러낸 것으로 전해졌다.

kny0621@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