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대통령 “우크라 교민 보호 만전… 경제적 피해 선제 대응”
문대통령 “우크라 교민 보호 만전… 경제적 피해 선제 대응”
  • 권나연 기자
  • 승인 2022.02.22 15: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우크라이나 주권과 영토 보전 일관되게 지지”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우크라이나 사태와 관련해 교민들의 안전과 경제적 피해의 선제 대응을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22일 청와대에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및 대외경제안보전략회의 연석회의를 주재하고 “우크라이나 거주 교민들의 보호와 철수에 만전을 기하고, 관련국들과도 긴밀히 협력해 주기를 바란다”며 이같이 밝혔다.

또 “우크라이나 위기가 우리 경제 전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만큼 불의의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선제적으로 대응 방안 마련하라”고 강조했다.

앞서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은 21일(현지시간) 국가안보회의 긴급회의 뒤 대국민 담화를 통해 우크라이나 동부 지역에 있는 도네츠크인민공화국(DPR)과 루간스크인민공화국(LPR)의 독립을 승인하는 대통령령에 서명했다

또 DPR, LPR 지도자들과 러시아·공화국들 간 우호·협력·원조에 관한 조약에 서명했다. 이후 국방장관에게 이들 두 공화국에 '평화유지군'을 파견할 것을 지시했다.

우크라이나 동부 돈바스 지역의 친러시아 분리주의 세력은 지난 2014년 우크라이나 크림반도를 병합하자 DPR‧LPR 수립을 선포하고 무장 독립 투쟁을 벌였다.

이후 2015년 벨라루스 수도 민스크에서 열린 '노르망디 형식 정상 회담'(러시아·우크라이나·프랑스·독일 4자 정상회담)을 통해 휴전 협정인 민스크 협정을 체결했다. 여기에는 △러시아와의 국경에 대한 우크라이나의 통제 회복 △돈바스 지역의 자치 확대 등이 담겨있다.

하지만 러시아는 이들 두 공화국의 독립을 승인하고 우크라이나 영토 내 러시아 군대 배치를 공식화 했다. 이에 미국을 비롯한 서방국가들은 “명백한 주권침해이자 국제법 위반”이라며 러시아 규탄에 한목소리를 내고 있다.

우크라이나 사태가 깊어지면서 정부는 현지 교민들을 보호하고 경제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대책마련에 착수했다. 

외교부는 대변인 명의의 성명을 통해 “우크라이나의 주권과 영토 보전을 일관되게 지지해왔다”고 입장을 표명해왔다“며 “대다수 국제사회와 함께 긴장감을 가지고 관련 상황을 예의주시 하고 있다. 관련 당사자들이 국제법과 민스크 협정 등을 존중하면서 평화적 해결방안을 모색해 나갈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 말했다. 

[신아일보] 권나연 기자

kny0621@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