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웨이브‧멜론' 국내대표 콘텐츠 기업들, 토종 앱마켓과 '맞손'
'넥슨‧웨이브‧멜론' 국내대표 콘텐츠 기업들, 토종 앱마켓과 '맞손'
  • 장민제 기자
  • 승인 2021.10.13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생협약 체결, 차별 없는 콘텐츠 입점 추진

넥슨, 넷마블, 엔씨소프트 등 국내 주요 게임사를 비롯해 국내 영상·음악 플랫폼들의 콘텐츠를 원스토어, 갤럭시스토어 등 토종 앱마켓에서도 만날 수 있게 된다.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 장관은 13일 간담회를 열고 국내 앱마켓, 모바일 콘텐츠기업, 전문기관·관련협회와 함께 ‘국내 앱마켓 활성화를 위한 상생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상생협약은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 모바일 콘텐츠 시장을 대표하는 게임사와 국내 인터넷 동영상서비스 기업, 음악 스트리밍 기업이 모두 참여해 체결한 첫 협약이다.

우선 앱마켓 업계에선 이재환 원스토어 대표와 이원진 갤럭시스토어 대표가 참석했다. 게임업계에선 넥슨, 넷마블, 엔씨소프트가 참여했고 OTT 업계에선 이태현 웨이브 대표, 정대준 티빙 국장이 참석했다. 음악 플랫폼에선 이제욱 멜론컴퍼니, 최호창 지니뮤직 부사장, 김동훈 플로 부사장이 동참했다.

우선 이들은 국내 모바일 앱 생태계 내 공정경쟁과 동반성장 환경을 조성키로 했다. 또 국내 이용자의 피해 예방과 권익을 증진하고 국내 콘텐츠 기업의 부당한 차별 없는 콘텐츠 입점을 추진한다. 아울러 국내 앱 마켓 사업자의 원활한 콘텐츠 입점 지원도 진행한다.

상생협약 체결 후 자유 토론 방식으로 진행된 간담회에선 참석자 모두가 국내 모바일 앱 생태계의 건전한 발전에 전적으로 공감했다. 콘텐츠 업계는 △글로벌 사업자와의 공정한 경쟁 환경 조성을 위한 협력·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과 △창작자들에게 정당한 수익배분을 위한 여건 마련에 관심을 가져줄 것을 요청했다.

국내 앱마켓은 국내 모바일 앱 생태계 내 공정경쟁과 동반성장을 위한 환경 조성에 적극적으로 노력해 나가겠다는 의지와 함께 콘텐츠 업계·이용자의 지원과 관심을 부탁했다.

임혜숙 과기정통부 장관은 상생협약의 이행을 위해 국내 앱마켓, 콘텐츠 기업 등 참석자 모두가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임 장관은 “국내 앱 마켓과 콘텐츠 기업의 경쟁력 확보는 우리나라 국민을 포함한 이용자들이 한류로 대표되는 우수한 국내 콘텐츠를 다양하고 저렴하게 즐길 수 있고 이를 통해 창작자와 개발자의 권리 보장 강화, 관련 콘텐츠 산업 성장의 토대”라고 강조했다. 이어 “특히 콘텐츠 산업 종사자들의 대부분이 2·30대”라며 “청년 창작자·개발자들이 그들의 능력과 노력에 상응하는 보상을 받고 더 큰 꿈을 가질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자리엔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이원욱 위원장, 한준호 위원과 한국인터넷진흥원장, 한국모바일산업연합회장도 참석했다.

[신아일보] 장민제 기자

jangsta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