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 광탄시장 ‘밀리터리 테마 복합휴게 공간’으로 탈바꿈
파주 광탄시장 ‘밀리터리 테마 복합휴게 공간’으로 탈바꿈
  • 김순기 기자
  • 승인 2021.09.23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형 혁신시장 육성사업 이어 중기부 공모에도 선정

경기도 파주 광탄시장이 내년부터 ‘밀리터리 테마 복합휴게 공간’으로 탈바꿈한다.

시는 광탄시장이 2021년 ‘경기도형 혁신시장 육성사업’ 5억원 공모 선정에 이어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하는 ‘2022년 전통시장 및 상점가 활성화 지원사업’ 공모에 선정돼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 예산 10억원을 추가 확보했다고 23일 밝혔다.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은 지역의 문화·관광자원과 연계해 시장 고유의 특장점을 집중 육성하는 사업이다. 사업기간은 2022년부터 2023년까지며 국비 5억원, 시비 5억원 등 최대 10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된다. 2021년 경기도형 혁신시장 사업을 포함하면 3년간 총 사업비는 15억원이다.

광탄시장은 군접경지역인 파주의 특성을 반영해 밀리터리를 소재로 한 특성화 사업을 진행한다. 파주시와 광탄시장 상인회는 시장 환경 디자인을 밀리터리 풍으로 변화시켜 거리를 특화하고 반합 식사와 군용품, 군번줄 체험프로그램 등을 도입, 시장을 하나의 관광자원으로 조성한다.

광탄면에는 마장호수와 벽초지수목원, 보광사, 용미리마애이불입상, 윤관장군묘 등 다양한 관광자원이 위치하고 있다. 또한 현재 ‘이등병 마을 조성사업’이 진행 중으로, 파주시는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으로 광탄시장을 관광지들의 중심 상권으로 변모시켜 지역경제를 활성화할 방침이다.

광탄시장은 지난 2016년 중소벤처기업부의 ‘골목형시장 육성사업’ 공모에 선정돼 ‘국민경매장터’ 사업 도입 후 현재까지 매주 토요일에 경매시장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2021년에는 경기도형 혁신시장 육성사업 공모에 선정돼 현재 밀키트 개발과 드라이브스루 판매, 온택트(On-tact) 사업을 추진 중이다.

최종환 시장은 “현재 진행 중인 ‘이등병마을’ 조성 사업과 밀리터리를 주제로 한 광탄시장 특성화 사업의 연계 추진으로 도시.상권 재생에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앞으로도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koko5876@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